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미 몸 날린 골키퍼 '아차'…심리전의 승리 '파넨카킥'

입력 2019-04-27 20:47 수정 2019-04-27 22: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미 몸 날린 골키퍼 '아차'…심리전의 승리 '파넨카킥'


[앵커]

호주 프로축구에서 나온 페널티킥입니다. 골키퍼를 깜빡 속인 이 장면, 역사상 가장 느린 페널티킥이 될 것 같은데요. 가장 떨리는 순간, 축구에서는 파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 브리즈번 3:5 애들레이드│호주 프로축구 >

11m의 거리, 골키퍼와 키커의 머리싸움이 시작됩니다.

어디로 찰까, 어느쪽으로 몸을 던질까.

키커의 선택은 아무도 예상못했습니다.

있는 힘껏 차는 척 하더니 갑자기 툭 하고 공을 그냥 굴려버립니다.

공은 또르르 굴러 골문 가운데로 향하지만 이미 다른 방향으로 몸을 날린 골키퍼는 손 쓸 수가 없습니다.

축구에 페널티킥 규칙이 도입된 것은 1891년, 페널티킥이 130년 가까이 이어지면서 갖가지 방법이 등장했습니다.

문지기가 막지 못하도록 강하고 빠르게 차는 게 다반사였지만, 오히려 힘을 빼고 골문 한가운데로 느리게 공을 차버리는 킥도 나왔습니다.

1976년 유럽선수권 결승전에서 이 기술을 처음 보이며 체코 선수의 이름을 따 '파넨카킥'이라 부릅니다.

축구 황제 펠레는 이 킥을 두고 "천재, 아니면 바보가 차는, 그러니까 아무나 찰 수 없는 페널티킥"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런데 호주 프로축구에서는 펠레도 놀라게 할 색다른 파넨카킥이 또 나온 것입니다.

페널티킥은 보통 세 번 차면 두 번 성공할 정도로 키커가 골키퍼보다 유리합니다.

그래도 더 떨리는 것은 공을 차는 키커라고 합니다.

무조건 성공해야 한다는 부담 속에서 키커들은 골키퍼를 속이는 묘수를 짜내고 있습니다.

(인턴기자 : 박소은)
(* 저작권 이유로 영상을 서비스 하지 않습니다.)

관련기사

'손세이셔널' 손흥민, 전설의 '차붐' 넘었다?…행복한 논쟁 '이청용 풀타임 출전' 보훔, 다름슈타트와 0-0 무승부 죽다 살아난 토트넘…"비디오판독, 오늘은 그저 고맙다" 동점 골 넣고 뒤집기까지 '130초'…토트넘 역사 바꾼 손흥민 계속되는 '박항서 매직'…베트남, 조 1위로 본선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