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 "측근에게 대통령과 가깝다 말한 적 없다"

입력 2017-03-17 12:03 수정 2017-03-17 12:04

최순실, 김종 추천 시인…"여러 곳서 복수 추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순실, 김종 추천 시인…"여러 곳서 복수 추천"

최순실 "측근에게 대통령과 가깝다 말한 적 없다"


최순실 "측근에게 대통령과 가깝다 말한 적 없다"


박근혜 전 대통령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61)씨가 "측근에게 대통령과 가깝다고 한 적이 없다"고 법정에서 주장했다.

1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장시호(38)씨와 김종(56)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의 8차 공판에 증인으로 나온 최씨는 "주변에 (자신이) 대통령 측근이라고 한 적이 없다"고 진술했다.

최씨는 다만 자신이 김 전 차관을 추천한 사실은 있다고 시인했다. 또 다른 사람도 추천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최씨는 "추천한 사실은 있는데 김종을 콕 찝어서 차관 후보라고 한 적은 없다"며 "여러 군데에서 복수추천이 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검증시스템이 있으니까 차관님만 단독으로 들어간 것은 아닌 것으로 안다"며 "다른 분들도 추천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최씨는 김 전 차관을 추천하기 전에 그를 만난 적은 없다고 진술했다. 앞서 김 전 차관은 하정희 순천향대 교수가 자신을 최씨에게 추천한 것으로 안다고 밝힌 바 있다.

최씨는 "(추천한) 그때는 김 전 차관 얼굴도 모른다"며 "하 교수는 알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이 "김 전 차관은 하 교수로부터 '최씨는 박근혜 전 대통령 국회의원 시절 비서실장이었던 정윤회씨 부인으로 영향력이 상당하다는 말을 들었다'고 했다"며 "하 교수가 이런 내용을 아는가"라고 물었다.

최씨는 "전혀 모른다. 저는 측근에게 대통령 측근이라거나 대통령과 가깝다고 한 적이 없다"며 "하 교수가 김 전 차관을 만난 적이 없다. 잘못된 증언"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김 전 차관이 하 교수에게 자꾸 (자신을) 누가 추천했는지 만나고자 해 부담스러워서 안 만나려고 했다"며 "몇개월 후에 만난 것 같다"고 말했다.

검찰이 "김 전 차관은 최씨와 처음으로 둘이 만났을 때 '승마협회 비리가 많다는 취지로 얘기했다'고 진술했다"고 하자, 최씨는 "그렇게 구체적으로 얘기하지 않은 것 같다"며 "인사 정도 한 것 같다"고 답했다.

최씨는 "장씨를 통해 김 전 차관에게 영재센터 관련 서류를 한두번 정도 전달했을 수 있다"며 "하지만 제가 먼저 김 전 차관을 만나자고 한 적은 별로 없다"고 말했다.

최씨는 영재센터를 실제 운영한 사람은 자신이 아니라는 기존 입장도 고수했다. 검찰이 "장씨는 영재센터 실제 오너는 최씨라고 했다"고 하자, 최씨는 "사실과 다르다"고 잘라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최순실 측, 법원에 이의 신청…"특검 파견검사, 재판서 빠져야" 검찰, 박근혜 뇌물죄 수사 다지기…SK 3명 새벽 귀가 박근혜 소환조사 D-4…검찰, 뇌물죄 입증에 '승부수' '7시간 행적' 직접 입 여나…검찰 소환조사 내용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