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독자 대북제재 방안 검토…"인도적 지원 계속"

입력 2017-07-30 20:26

청와대 '세컨더리 보이콧' 동참 시사

문 대통령 휴가…"화상통화 등을 통해 군 지휘부와 대화 가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세컨더리 보이콧' 동참 시사

문 대통령 휴가…"화상통화 등을 통해 군 지휘부와 대화 가능"

[앵커]

우리 정부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청와대 취재 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정제윤 기자, 청와대는 어제(29일) 사실상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했다는 입장이었는데, 오늘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어제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 이후, 현재 외교현안 관련 부처와 경제 관련 부처들은 독자적 제재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보 당국의 정보까지 포함해서 북한에 실질적인 제재 효과를 높이는 방안이 검토중입니다.

다만 청와대는 독자적 대북 제재 방안에 '민간 지원'은 포함시키지 않는 쪽으로 방침을 세운 걸로 확인됐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민간 차원의 인도적 지원은 원칙적으로 계속해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어제 청와대가 내놓은 조치중에서 사실 미사일 발사 맞대응 같은 것보다도 '독자적 대북 제재'라는 게 눈에 띄었는데, 정부가 어떤 대북제재를 준비중에 있습니까?

[기자]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일단 미국의 세컨더리 보이콧, 즉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기업에 대한 제재 등에 있어서는 우리도 동참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시사했습니다.

그동안은 미국 정부가 세컨더리 보이콧 카드를 꺼낼 때마다 우리 정부가 쉽사리 공개적으로 동참 입장을 표명하진 않았던 점을 감안하면 압박 수위가 높아질 거란 걸 예상할 수 있습니다.

세컨더리 보이콧에 단순 참여하는것 뿐 아니라 우리측이 적극적인 활용카드를 제시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앵커]

북한의 미사일 도발 징후를 우리 정부가 미리 파악하지 못했다 이런 보도가 나왔는데, 청와대가 입장을 냈지요.

[기자]

네, 청와대 측이 공식적으로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있기 이틀 전에 이미 이런 징후를 이미 보고 받았다며 적극 해명했습니다.

미사일 발사를 미리 감지 못했다면 북한에 대한 한미 간 대응조치를 준비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부터 여름 휴가를 떠났지요.

[기자]

네. 문 대통령은 오늘 먼저 강원도 평창을 방문해 스타디움과 스키장 등 동계올림픽 시설을 둘러보고, 관계자들을 만나 격려했습니다.

당초 휴가는 어제부터로 예정돼 있었지만 북한의 도발 때문에 하루 늦춰진 건데요.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휴가 장소에 있더라도 화상통화 등을 통해 언제든지 군 지휘부와 대화할 수 있는 준비를 다 갖췄다"고 얘기했습니다.

남은 휴가 기간 동안엔 경남 진해 군부대 내에 있는 휴양시설에서 휴식을 취할 계획인데요.

군휴양 시설로 휴가지를 잡은 배경에 대해 청와대 측은 문 대통령이 군 통수권자로서 지휘권을 행사하는 데 최적의 장소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다음 주 토요일 업무에 복귀할 예정입니다.

[앵커]

대통령이 휴가를 떠난 건 그만큼 긴박한 상황은 아니다, 이런 메시지로 봐야될까요.

[기자]

청와대는 그런 질문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특별한 언급이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북한의 잇단 ICBM 발사는 일종의 관심끌기용이 크다는 게 외교 안보 라인의 분석입니다.

청와대와 정부가 이에 상응한 최대한의 조치를 취한 만큼 정상적인 일정을 소화하겠다는 걸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북한 "사드 발사대 배치 지시는 발작적 망동" 맹비난 문 대통령 공식 휴가…청와대 "북 도발에 만반의 대비" "레드라인 임계치"…청와대,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배치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 협상 개시…'탄두중량' 확대 논의 문 대통령, NSC 긴급 소집…'독자적 대북 제재' 검토 지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