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민단체 "독립적인 '국립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설립해야"

입력 2019-05-14 11: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민단체 "독립적인 '국립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설립해야"

일본군 성노예 제도(위안부) 문제를 연구한 학자들과 피해자 지원 단체가 '국립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설립을 촉구했다.

'국립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가칭) 설립을 위한 전국행동'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와 정부는 '국립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설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위한 정의기억연대, 일본군'위안부'연구회 등 5개 관련 단체가 모여 결성한 전국행동은 "일본 정부가 지속해서 역사를 부정하고 왜곡하는 사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들은 대부분 세상을 등지고 현재 21분뿐"이라며 "한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응답할 차례"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권은 출범 초기 100대 국정 과제에 위안부 문제를 포함하고 2018년 8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연구소를 출범시켰지만, 독립성과 안정성이 담보되지 못해 발족한 지 석 달 만에 소장이 사퇴하는 등 파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전 세계에서 일본군 성노예(위안부) 문제 하면 한국을 떠올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의 심장 대한민국에서 홀로코스트 박물관 정도의 '위안부' 역사관 건립은 당연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일본 사과 받을 때까지 꼭"…나눔의 집 '특별한 잔치' 혼다 전 미 하원의원 "아베, 과거사 솔직히 사죄해야" "합의문 공개하라" 길원옥 할머니, 재판부에 절실한 호소 '위안부 피해' 곽예남 할머니 별세…생존자 22명으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