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상도유치원 지반 복구 '밤샘 작업'…내일쯤 철거 작업

입력 2018-09-08 20:39

경찰, 구청과 시공사에 대한 내사 착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찰, 구청과 시공사에 대한 내사 착수

[앵커]

하마터면 대규모 참사로 이어질 뻔한 서울 상도유치원 붕괴 사고… 사고 사흘째인 오늘(8일)도 복구 작업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무너진 유치원 건물은 곧 철거에 들어간다고 하는데, 주민들의 불안은 여전합니다.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현재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최재원 기자! 복구 작업은 지금도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자]

네, 주민들의 소음 민원이 변수이긴 한데, 어제에 이어 오늘도 밤샘 작업이 예정돼 있습니다.

제 뒤로 주저앉은 상도유치원의 모습이 보이실텐데요.

건물 아래쪽 무너져내린 지반에 흙이 다시 쌓여 채워진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어제부터 25t 트럭들이 사고 현장을 오가며 토사를 쉼없이 실어나르고 굴착기로 단단히 다지는 작업이 반복되고 있는데요.

동작구청 측은 이르면 내일쯤 이 작업을 마무리하고 유치원 건물 철거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앵커]

복구가 한창이지만 주민들은 여전히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죠?

[기자]

네, 오늘 하루동안 근심 어린 눈으로 복구 현장을 바라보는 주민들을 여럿 만날 수 있었습니다.

혹시 추가 붕괴가 있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었는데요. 들어보시죠.

[모순례/사고 목격자 : 트럭이 흙을 부어서 툭 털면…아이고, 또 (걱정이) 일어나는 거예요. 무너질까 봐. 그 장면을 봤으니까 너무 무서운 거예요.]

그런가하면 운동장 하나를 사이에 두고 사고 현장을 바라보고 있는 상도초등학교 아이들은 모레 월요일부터 정상 등교를 하게 됩니다.

상도유치원 아이들도 초등학교 교실을 임시 시설로 쓰게 될텐데, 불안하기는 마찬가집니다. 이것 역시 들어보시죠. 

[한주영/상도초등학교 6학년 : 또 무너져내릴지 모르니까 학부모님들이 걱정을 하시겠죠. (학교에서) 방송을 했어요. 운동장 주변으로 가지 말라고, 위험하니까.]

[앵커]

그동안은 갑자기 내린 폭우가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정도 이야기만 나왔는데 그것만으로는 설명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자]

네, 비는 간접적인 영향만 줬을 뿐, 시공 자체에 문제가 있었던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경찰은 구청과 시공사를 상대로 내사에 착수했습니다.

공사 과정에 대한 자료를 받아본 뒤 혐의점이 나오면 수사로 전환한다는 계획입니다.

조금 전 이낙연 총리가 당초 내일 사고 현장을 둘러볼 것이라고 예고했었는데 조금 전 사고 현장에 도착해 현장을 둘러보고, 현황을 보고 받는 모습이 저희 JTBC 취재진에 의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구청도 복구가 끝나는 대로 2차 조사에 착수한다는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유치원 손상 심한 부분 우선철거…급격한 추가붕괴 없을 것" 유치원 학부모들 "붕괴 전부터 균열 보여 민원 넣었다" 잇단 공사장 붕괴사고…정부, 취약시설 긴급 안전점검 요청 국토부 "상도동 붕괴현장에 전문가 지원…공사는 중지 명령" '붕괴위험' 상도유치원 "인근 공사 이후 교실바닥에 40㎜ 균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