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방아쇠 당긴 박원순…검찰 'MB 블랙리스트' 수사 주목

입력 2017-09-20 08: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처럼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한 방아쇠를 당긴 가운데 검찰이 어떻게 나설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검찰을 취재하는 김필준 기자와 한 걸음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김 기자, 먼저 MB 블랙리스트의 의혹이 불거진 이후부터 어제(19일)까지의 상황 한번 정리해 보지요.

[기자]

지난주 목요일 국정원은 검찰에 두 가지를 수사 의뢰합니다.

이른바 박원순 제압 문건과 이명박 정부 당시 블랙리스트에 대한 것이었는데요.

수사 의뢰 대상은 원세훈 전 원장과 김주성 기조실장 등 국정원 자체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그러나 배우 문성근 씨와 방송인 김미화 씨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고소 의사를 밝혔고, 실제로 박원순 시장은 어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습니다.

[앵커]

박원순 시장 측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하면서 제기한 혐의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기자]

우선 박원순 전 시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국정원이 정치에 관여했다며 국정원법 위반 혐의를, 자신과 가족에 대한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며 명예훼손 혐의 등을 적용했습니다.

실제로 당시 국정원 심리전단은 온라인에선 박 시장과 서울시정에 대해 비판하는 글을 퍼뜨리고 오프라인 상에선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의 시위를 조장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앵커]

이제 고소·고발이 이뤄졌으니까 본격적으로 수사가 진행이 될 텐데 어떤 식으로 진행될까요?

[기자]

검찰이 그제와 어제 문성근 씨와 김미화 씨, 김여진 씨를 조사하지 않았습니까. 우선 블랙리스트 피해자 조사를 통해 구체적인 사례를 모으는 단계인 겁니다.

어제 검찰 관계자는 수사팀에 검사를 충원했다고도 밝혔는데요. 현재로서는 기존의 댓글 수사팀이 수사를 이어받을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수사팀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앵커]

결국 관심의 초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 아니겠습니까? 일단 당시 청와대 관계자들부터 소환 조사를 시작하겠지요?

[기자]

우선 지난 원세훈 전 원장의 파기환송심 재판에서 국정원이 청와대에 SNS 장악과 관련한 문건을 보고했던 정황이 드러나지 않았습니까.

당시 재판부도 이러한 상황을 인정했고요.

이뿐만 아니라 검찰은 당시 국정원이 박 시장과 관련한 각종 문건을 청와대에 보고한 정황도 파악했는데요.

이에 따라 당시 청와대 관계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가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검찰은 이를 토대로 박 시장 제압 문건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가 됐는지, 또 거꾸로 관련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파악한 뒤 조사 여부 등을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동안 공식적인 대응을 자제한 채 상황을 지켜봤던 이명박 전 대통령 측 조금씩 자신들을 향해 좁혀오는 검찰 수사를 느끼고 있을 텐데 현재까지 나온 반응이 있습니까?

[기자]

이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박원순 시장 고소 건과 관련해 다른 언론과 전화통화에서 "황당하다"며 일희일비 대응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는데요.

또 다른 관계자는 대통령이 그런 것을 보고 받고 지시할 정도로 한가한 자리가 아니라고도 밝혔습니다.

결국,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 어떻게 얼마나 규명하는지가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박원순, MB 고소…"제압 문건, 용납 어려운 정치 공작" 검찰로 넘어간 '공'…MB정부 청와대 어떻게 수사할까 박원순 "국정원 '박원순 제압문건'은 적폐…MB 검찰에 고소" 박원순 3선 도전·이재명 경기지사 가닥…안희정 중앙진출 고심 국정원 'MB 국정원 블랙리스트' 수사의뢰…검찰 수사착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