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 문정인 '주한미군 발언' 맹공…"해임해야"

입력 2018-05-02 11:11 수정 2018-05-04 17:03

남북합의 비판수위 '조절'…홍준표 "남북, 제1야당 대표 물어뜯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남북합의 비판수위 '조절'…홍준표 "남북, 제1야당 대표 물어뜯어"

한국당, 문정인 '주한미군 발언' 맹공…"해임해야"

자유한국당은 2일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시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을 언급한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의 해임을 촉구하며 대여 공세를 이어갔다.

김성태 원내대표가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려했던 일이 현실화되는 것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한 데 이어 '외교안보 혼선'을 초래하고 있는 문 특보를 특보직에서 물러나게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잇달았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문 특보가 '개인적 입장'이라고 하면서 혼선을 주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주한미군을 철수해야 한다는 입장이 아니라면 문 특보를 해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회 국방위원장인 김학용 의원은 "특보라는 사람이 입만 열면 국익에 도움이 안 되는 발언을 한다"고 비판했고, 국회 정보위원장인 강석호 의원은 "문 특보가 안 해도 될 말로 정쟁을 부추기고 있다"고 가세했다.

다만 남북정상회담 결과 평가와 관련해선 비판수위를 조절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당초 '판문점 선언'을 전면 부인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데 대해 한국당 내부에서조차 반발 기류가 감지된 데 따른 것이다.

경기지사 후보인 남경필 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평화의 길이 열린 남북 관계의 진전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답을 찾고 실천해야 한다"며 "더 이상 국민을 편 가르는 데 앞장서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홍 대표가 전날 부산시당 필승결의대회 등에서 "남북정상회담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발언을 한 것을 두고 본격적인 수위조절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이에 대해 홍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북핵 문제에 대한 해법을 보면 나는 제재와 압박으로 북핵을 폐기하자는 것이고 문 대통령은 대화로 북핵폐기를 하자는 것밖에 차이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1 야당 대표의 의견이 자기들과 다르다고 남북이 하이에나처럼 달려들어 물어뜯는 사례가 단 한 번이라도 있었나"라며 "그만큼 내 의견이 맞는다는 방증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주한미군 논란' 문정인에 경고…한미균열 사전 차단 김성태 "주한미군 철수·핵우산 철폐 현실되는것 아닌지 의구심" 문 대통령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평화협정 체결과 무관" 청와대 "평화협정 후에도 주한미군 필요, 북미회담 후보지 평양없어" 안철수 "북핵 불가역 폐기 전 주한미군 감축·철수 논의 반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