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평창 성공 위해 힘 모으자"… 이완구 "분산개최 없다. 준비 매진"

입력 2015-03-13 17:45

스노보드·프리스타일 스키 경기장 "휘닉스파크로 결정" 논란 종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스노보드·프리스타일 스키 경기장 "휘닉스파크로 결정" 논란 종결

"평창 성공 위해 힘 모으자"… 이완구 "분산개최 없다. 준비 매진"


"평창 성공 위해 힘 모으자"… 이완구 "분산개최 없다. 준비 매진"


"평창 성공 위해 힘 모으자"… 이완구 "분산개최 없다. 준비 매진"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관계 정부부처와 2018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조직위), 대한체육회 등이 힘을 모으기로 약속했다.

이완구 국무총리는 13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제6차 평창동계올림픽지원위원회 확대회의를 열고 "혼선이 있거나 부진했던 쟁점들을 깨끗이 정리하고 앞으로 모든 주체들이 힘을 모아 대회 준비에 매진하자"고 강조했다.

이어 이 총리는 "평창올림픽 개최가 3년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정부를 비롯한 주체들이 뜻을 모으지 않으면 안 된다"며 "오늘 회의를 계기로 올림픽 준비에 큰 획을 그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는 그간 정부부처 위주로 구성된 지원위원회의 틀을 벗어나 정·재계와 체육계, 지방자치단체 등 각계 인사들이 폭넓게 참여하는 확대회의 형태로 열렸다.

이완구 국무총리와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최문순 강원도지사, 조양호 조직위원장, 김정행 대한체육회장, 김성일 대한장애인체육회장, 강원지역 국회의원 6명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필요한 12개 경기장 중 11개가 착공 또는 설계가 완료된 상황에서 유일하게 개최지가 결정되지 않아 최근 논란을 불러일으킨 스노보드·프리스타일 스키 경기는 보광 휘닉스파크에서 열기로 최종 결정을 내렸다.

휘닉스파크는 그간 경기장 사용료 문제 탓에 이견이 생기면서 정선 하이원리조트로 변경하는 방안이 고려되기도 했다.

그러나 문체부와 조직위, 보광 등이 이완구 총리 지시로 이뤄진 12일 긴급회동에서 심야까지 협상을 진행한 끝에 사용료 문제를 타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3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평창선수촌 건설 문제와 관련해 법령 개정을 통해 재산세 중과세 부과 문제 해법을 찾기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날 회의에 참가한 관계자들은 현 시점이 본격적인 대회 준비에 박차를 가해야 하는 시기라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정부는 예산과 조직위 조직 확충, 우수 공무원 조직위 파견, 각종 시설 인프라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관계부처 및 강원도는 건설 중인 경기장과 개·폐회식장, 진입도로 등 대회 필수시설에 대해 올림픽과 테스트 이벤트에 차질이 없도록 공정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선수들이 홈 이점을 얻을 수 있도록 이른 시일 내에 준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생각이다.

문체부와 대한체육회 및 대한장애인체육회는 평창올림픽에서 전 종목에 출전해 메달 20개로 종합 4위에 오르고 평창패럴림픽에서 금·은·동메달을 각각 2개씩 획득해 종합 10위 내에 진입할 수 있도록 경기력을 향상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전담팀 운영, 외국인 코치 영입, 국외 전지훈련 지원 등으로 우수선수를 집중 육성하고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유망선수 육성과 지원을 확대 강화하기로 했다.

패럴림픽 경기력 향상을 위해서도 경기장 시설 지원, 과학 기술 지원 장비 및 프로그램 지원, 실업팀 창단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전 세계 10억명 이상이 시청할 것으로 예상되는 개·폐회식은 최고의 예술감독과 최고의 자문지원 그룹을 통해 세부계획안을 내년 초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이 총리는 "앞으로 평창올림픽 준비는 조직위를 중심으로 하라"고 강조한 뒤, "동계올림픽 개최 경험이 없는 만큼 나가노동계올림픽(1998년)과 솔트레이크시티동계올림픽(2002년) 준비 경험을 가진 일본, 미국의 전문가 등을 활용해 국내 준비요원을 교육시켜 미리 인력을 양성하라"고 지시했다.

평창올림픽 후원과 관련해서도 이 총리는 "스폰서십은 전경련과 조양호 조직위원장이 차질없이 진행해달라"며 경제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 총리는 최문순 강원도지사에게도 "지역 내 국회의원 등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기획재정부는 평창올림픽의 경제적 측면 이익을 분석하라"고 주문했다.

이 총리는 앞으로 직접 준비 상황을 챙기겠다면서 국무조정실에 "각 관계부처가 할 일을 2개월마다 정리해 준비상황 점검 진도표를 만들어 보고하라"고 했다.

조양호 조직위원장은 "시민단체 등에서 동계올림픽 분산개최 주장이 나와 국민혼란을 초래하고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다"며 "분산개최 논란으로 더 이상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최문순 지사 또한 "분산개최를 논의할 시간 여유가 없다. 비용도 더 들기 때문에 분산개최는 불가능하다"고 했으며 김종덕 문체부 장관도 "분산개최 논의가 더 이상 일어서는 안된다"고 입을 모았다.

(뉴시스)

관련기사

평창올림픽 분산개최 논란…강원 지역구 논리에 골몰? "최대 1조원 절감" 시민단체들, 올림픽 분산개최 촉구 조직위 "평창 올림픽 분산개최 없다…현실적으로 어려워" 도쿄올림픽조직위, 경기장 '재활용' 묘수…1조원 절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