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바닥 드러낸 '충북 젖줄' 무심천…중부지방 가뭄 '심각'

입력 2015-10-06 21: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러번 전해드리긴 했습니다만 중부지방의 가뭄이 생각보다 심각합니다. 대청댐 방류가 중단되면서 청주 무심천은 바닥을 드러냈습니다.

정진규 기자입니다.

[기자]

충북 청주를 가로지르는 무심천입니다.

유량이 줄어 뿌연 부유물이 쌓여가고, 일부 구간은 아예 바닥을 드러냈습니다.

지난해 이맘때 모습과 차이가 확연합니다.

극심한 가뭄 탓에, 대청댐에서 하루 12만 톤씩 방류하던 하천유지용수 공급이 중단됐기 때문입니다.

댐 아래쪽 대청호는 평소 만수위가 76m지만 물이 말라 들판이 드러났고, 상류쪽엔 녹조도 발생했습니다.

현재 대청댐 수위는 64.6m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8m가량 낮아졌습니다.

2m만 더 줄면 생활용수까지 줄여야 할 상황입니다.

[김준용 운영팀장/한국수자원공사 대청댐관리단 : 하천유지용수를 정상적으로 공급할 경우, 먹는 물 등 용수공급에 차질이 우려되기 때문에…]

올해 충북 지역의 강수량은 평년의 절반을 겨우 넘긴 상태.

밭작물들은 누렇게 변했고, 계곡물까지 말라 충북 14개 마을에선 비상급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김현우/충북 단양군 소야리 : 하루 물을 두 번씩 실어 날라도 금방 없어지는데요.]

충북지역엔 이번 주말 비 소식이 예보돼 있지만 강수량은 5mm 정도에 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기사

야속한 청명한 하늘…최악의 가뭄에 농민들은 '눈물' 낙동강 하류에 때아닌 '9월 녹조' 창궐…취수장 '비상' 강에는 '폐사' 논은 '침수'…4대강 어민·농민 잇단 시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