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총장, 의혹 연루 검찰간부 보호하려 지휘권 행사" 의혹도

입력 2018-05-15 20: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문무일 검찰총장이 수사 지휘권을 행사한 것은 대검 고위 간부에 대한 수사를 막기 위해서라는 검찰 내부의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문 총장이 권성동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에 난색을 나타낸 것도 결국 이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어떤 내용인지 이지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강원랜드 수사단은 권성동 의원 수사에 대한 외압 의혹에 검찰 고위 간부가 연루된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그런데 문무일 검찰총장이 해당 간부를 재판에 넘기는 것은 물론, 권 의원에 대한 영장 청구도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겁니다.

그 대신 가칭 '전문 자문단'에게 권 의원 구속영장 청구 등에 대한 심의를 받아 처리하라고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의 한 관계자는 "문 총장이 권 의원 영장과 대검 간부에 대한 수사와 기소를 막으려다 발생한 일" 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수사단은 권 의원의 수사 외압 과정에서 대검의 A 검사장이 연루됐다고 의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수사단은 해당 검사장과 권 의원 간의 전화 통화 내역을 확보하고, 관련 조사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해당 검사장은 지난 3월 15일 수사단이 반부패부 압수수색을 시도하자 강한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안미현 검사 "문무일 총장도 수사외압 의혹"…대검은 정면반박 안미현 "총장이 지검장 질책" 외압 주장…이영주 "정당한 지휘" 강원랜드 수사단 "문무일 총장, 권성동 영장 청구에 이견" 강원랜드 채용비리 피해자 225명 구제 개시…8일 채용공고 검찰, '강원랜드 채용청탁·수사외압' 권성동 소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