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미현 검사 "문무일 총장도 수사외압 의혹"…대검은 정면반박

입력 2018-05-15 11:06 수정 2018-05-15 17:03

"강원랜드 비리 관련 권성동 소환계획, 총장이 질책…수사·징계 필요"

대검 "증거 확보 등 보강수사 하라는 취지…외압 없었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강원랜드 비리 관련 권성동 소환계획, 총장이 질책…수사·징계 필요"

대검 "증거 확보 등 보강수사 하라는 취지…외압 없었다"

안미현 검사 "문무일 총장도 수사외압 의혹"…대검은 정면반박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에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한 안미현(39·사법연수원 41기) 의정부지검 검사가 문무일 현 검찰총장 역시 수사에 외압을 행사한 의혹이 있다며 수사를 요구했다.

반면 검찰은 문 총장이 수사에 외압을 행사한 적이 전혀 없으며 증거를 더 확보하는 등 수사를 보강하라는 취지의 지시를 내렸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안 검사는 15일 서울 서초구 변호사교육문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총장이 지난해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을 소환하려는 춘천지검장을 호되게 질책하는 등 조사를 저지했다며 문 총장의 강요 혹은 직권남용 혐의점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검사는 "문 총장이 작년 12월 8일 이영주 춘천지검장 대면보고에서 '국회의원의 경우에는 일반 다른 사건과는 달리 조사가 없이도 충분히 기소될 수 있을 정도가 아니면 소환 조사를 못 한다'며 다소 이해할 수 없는 지적을 했다고 한다"며 "이후 수사팀이 입장을 바꿔 권 의원을 소환하지 않겠다는 보고서를 썼다"고 말했다.

이어 "문 총장이 이 지검장을 심하게 질책한 것은 당시 춘천지검에 근무한 직원들 대부분이 아는 내용"이라며 "검찰 최고위직, 현직 국회의원을 불문하고 외압에서 자유로운 성역없는 수사가 이뤄지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안 검사는 자신이 지난해 12월 14일 권성동 의원 보좌관에게 소환 통보를 한 뒤 몇 시간 만에 대검찰청 반부패부에서 '왜 보고 없이 소환 통보를 하느냐'는 질책성 전화를 받은 사실을 공개하며 이는 권 의원과 김우현 대검 반부패부장 등 검찰 수뇌부 사이의 교감이 이뤄지고 있는 정황이라고 주장했다.

또 '강원랜드 수사단'이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해 지난 3월 15일 대검찰청 반부패부를 압수 수색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대검 측 저지로 일부 압수수색이 이틀 뒤에야 집행된 의혹도 있다고 말했다.

안 검사는 "대검 압수수색 당시 차량 피압수자가 '차량을 갖고 오지 않았다'고 하자 '차량 번호만 말씀해주시면 압수수색을 한 것으로 처리하겠다'고 한 것으로 전해들었다"며 "과연 증거소실이 없었는지 걱정"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대검은 이 같은 안 검사의 기자회견에 대해 외압 의혹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대검 관계자는 "증거를 제대로 갖추지 못한 채 소환을 하는 것은 무혐의 처분을 염두에 두거나 부실수사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는 것"이라며 "증거를 더 확보하고 보강수사를 하라고 한 것이지 외압을 넣은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대검 반부패부 압수수색이 이틀 늦어졌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압수수색 당일에 캐비닛에 있는 모든 서류와 컴퓨터에 보관된 자료 등을 가져갔다. 다만 디지털 증거에 대한 포렌직 작업은 업무 지장을 초래할 수 있어 이틀 뒤인 토요일에 온종일 진행됐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문 총장도 이날 정오께 취재진과 만나 "(춘천지검장을) 질책한 적이 있다"며 "이견이 발생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한 과정이고 이견을 조화롭게 해결해 나가는 과정도 민주주의의 한 과정"이라고 해명했다.

안 검사는 2월 4일 한 방송 인터뷰에서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에 권 의원, 같은 당 염동열 의원, 모 고검장, 검찰 수뇌부 등이 외압을 행사하고 있다는 취지의 폭로를 했다.

강원 강릉이 지역구인 권 의원은 2013년 11월 자신의 옛 비서관 김모씨를 채용하도록 강원랜드에 영향력을 행사한 의혹으로 지난해부터 수사를 받아왔다.

검찰은 안 검사의 인터뷰 직후인 2월 7일 서울북부지검에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을 설치하고 두 의원의 사무실, 대검찰청 반부패부, 법무부 검찰국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를 벌여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강원랜드 채용비리 피해자 225명 구제 개시…8일 채용공고 '카지노 산업의 그늘' 강원랜드 방치 차량들 이제야… 검찰, '강원랜드 채용청탁·수사외압' 권성동 소환 [밀착카메라] 강원랜드 길목, 먼지 쓴 '방치 차량들'…뒤늦게 단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