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철강업계, 미국 철강 수입제한 움직임에 '긴장'

입력 2017-04-20 11: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철강업계, 미국 철강 수입제한 움직임에 '긴장'


철강업계에서는 최근 미국 도널트 트럼프 대통령이 국가안보 차원에서 철강제품 수입을 제한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해 긴장 속에 사태 추이를 지켜보면서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기업을 대상으로 한 제재 방안이 현재보다 더 강화될 경우 철강협회나 우리나라 정부 위주로 대응방안이 마련돼야 하지만 아직 그런 움직임은 없다는 점에서 일단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 현대제철 등 주요 업체들은 미국 상무부에서 철강제품 수입 제한 조치 방안을 어떻게 결론내릴 지 여부에 대해 촉각을 기울이고 있는 중이다.

한 철강업계 관계자는 "미국은 지난해부터 우리나라 철강업체를 대상으로 한 반덤핑 관세 부과율 인상 등을 통해 보호무역을 강화하고 있다"며 "철강제품 수입 제한 방안 추진도 이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당장은 기업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어 사태를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철강업계 관계자는 "미국이 보호무역 주의를 강화하고 있는 것에 대해 협회나 정부 차원에서의 대응이 필요하다"며 "기업들은 결정에 대해 최대한 따라가면서 손해를 줄이는 데 목표를 두겠지만 정부 차원에서의 대응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철강협회 측은 현재 미국에서 어느정도까지 철강제품 수입 제한 조치를 추진할 지 여부를 두고 정확한 상황 파악에 나서는 한편 대책마련을 고민중이다.

철강협회 관계자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생산되고 있는 철강제품 수입 제한 조치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 있는 중"이라며 "정확한 상황파악이 되는 대로 협회 차원에서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은 우리나라 업체에서 생산하는 열연 강판, 열연 후판, 냉연 강판 등에 대해 반덤핑 관세를 부과한 데 이어 최근에는 선재까지 반덤핑 조사 대상에 포함시켰다.

선재는 우리나라 기업 중 포스코가 유일하게 미국에 수출하고 있는 중이다. 포스코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으로 선재를 수출한 물량은 9만t으로 전체 수출량의 0.5% 수준이다. 다만 높은 반덤핑율을 부과받을 경우 매출액 하락은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관련 포스코 관계자는 "미국에 선재 가공센터를 지어 운영을 할 예정인데 반덤핑 조사에 들어간다는 소식을 접해서 우려스럽다"며 "상황을 지켜보면서 피해가 없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너도나도 '최저임금 1만원' 공약…구체적 해법은 부실 내 건강은 내가 지킨다…가전 업체들 '미세먼지 특수' 산업은행-중국 더블스타, 금호타이어 매각 협상 진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