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특수활동비 소위 합의 불발…'빈손 국회' 우려

입력 2015-08-31 08:04 수정 2015-08-31 08: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야가 국정원과 경찰 등 권력기관 특수활동비의 투명성을 높이는 방안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8월 국회 마지막 날인 오늘(31일) 본회의 개최가 불투명해서 결국 '빈손 국회'로 끝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특수활동비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소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새누리당은 상설기구인 예결위원회에서 폭넓게 다뤄야 한다며 반대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예결위 여야 간사만 특수활동비 사용내역을 비공개로 보고 받자는 절충안을 새정치연합이 제시했지만, 새누리당은 국가정보원법 등 현행법 위반이라고 맞섰습니다.

정개특위도 오늘 공직선거법 심사소위를 열기로 했지만 농어촌 지역 대표성 확보를 위한 대안 마련이 쉽지 않아 개회 자체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이에 8월 국회 마지막 날인 오늘 아직 본회의 개최 여부를 놓고 여야 원내지도부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결국 빈손으로 8월 국회가 끝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9월 정기국회가 열린다 해도 결국 현안은 그대로 이어지는 상황이라 낙관적이지 않습니다.

특수활동비 등 외에도 새누리당은 노동 등 4대 부문 개편과 경제 관련법안 처리를 최우선 과제로 꼽고 있습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노동개혁은 새누리당의 개악"이라며 재벌개혁과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또 내년 예산안도 여당은 경기 활성화를 위해 예산 확대를 주장하고 있는데, 야당은 재정 건전성 문제가 더 심각하다고 보고 법인세를 올려야 한다며 힘겨루기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여야, '특수활동비 소위' 합의 불발…정기 국회 '먹구름' 여야, 협상 결렬…야 "특수비 비공개 검증" vs 여 "현행법 위반" '특수활동비 공방' 여야 담판 시도…국회정상화 갈림길 여야, '특수활동비 소위' 설치 대립…파행 이어지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