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신 "북한, 수일 내 추가 미사일 도발 징후"

입력 2018-01-03 12:01

"과거에도 있었던 신호"…확대 해석 경계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과거에도 있었던 신호"…확대 해석 경계도

외신 "북한, 수일 내 추가 미사일 도발 징후"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남북간 대화 재개 움직임이 가시화하는 가운데 북한의 추가 미사일 도발 징후가 포착됐다는 외신 보도가 잇따라 나왔다.

미 CBS 방송은 2일(현지시간) "북한이 또 다른 ICBM(대륙 간 탄도미사일) 발사를 위한 초기 단계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미사일 활동이 감지된 곳은 평양 바로 북쪽, 지난해 11월 미사일 실험이 일어난 같은 장소"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미사일 실험이 이뤄진다면 이번 주 후반이나 다음 주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이날 미 NBC뉴스도 미 당국자들을 인용해 북한이 수일 안에 2018년 첫 탄도미사일 발사를 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도 익명을 요구한 한 당국자를 인용해 북한이 곧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으로 볼 수 있는 조짐이 있지만, 이러한 신호는 과거에도 있었고 이것이 미사일 발사로 이어지지는 않았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고 전했다.

앞서 CNN 방송도 지난달 27일 기사에서 복수의 미 관료들을 인용, 북한이 추가로 위성 또는 미사일을 발사하기 위한 준비로서 관련 장비들을 옮기고 있다는 매우 초기의 조짐이 있다고 보도했다.

북한은 지난해 11월 29일 성명을 통해 '화성-15'형이 이날 새벽 3시 18분(한국시간·평양시간 2시 48분) 평양 교외에서 발사됐으며 정점 고도 4천475㎞, 사거리 950㎞를 53분간 비행했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 언론들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과적 개최를 기대한다면서 남북 대화를 제안하는 동시에 미국을 향해서는 "핵 단추가 내 책상 위에 항상 있다"고 언급한 상황에서 미사일 추가 도발 가능성이 제기되자 촉각을 세웠다.

최근 들어 이 같은 보도가 잇따르고 있는 데 대해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이날 오후 유엔본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또 다른 미사일 시험 발사를 준비하고 있을 수 있다는 보도를 듣고 있다. 그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며 "만약 그 같은 일이 일어나면 우리는 북한 정권에 대응해 더 강경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통일부 "평창올림픽 계기로 통남통미 이뤄지게 노력" 북한, 회담제의 이틀째 판문점 연락관 통화시도에도 무응답 김정은 신년사 이후 북한 매체서 대남비난 '뚝' 끊겨 트럼프 "나도 핵버튼 있다…더 크고 강력하며 작동도 해" 미국 정부, 남북 대화 움직임에 신중…트럼프 말 아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