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탄수화물 줄이고 단백질 늘리고…원시인 식단, 비만 잡을까?

입력 2015-04-13 16: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탄수화물 줄이고 단백질 늘리고…원시인 식단, 비만 잡을까?

'원시인 식단이란'

원시인 식단이 화제다. 이른바 팔레오(paleo) 다이어트라고 불리는 원시인 식단은 2000년대 후반 미국을 중심으로 서서히 유행하기 시작했다. 팔레오(paleo)는 '구석기 시대의'라는 뜻의 'paleolithic'의 준말이다.

팔레오 다이어트는 250만년 전 원시인들과 비교해봤을 때 현대인들의 유전적 신체구조가 특별히 바뀐 것이 없음에도 신석기 시대 농업혁명으로 급격히 변화된 식단에 인류가 적응하지 못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그러므로 현대인들도 농업혁명 이전의 원시인들과 같은 식단을 유지하면 현대에 생긴 만성 질환이나 비만 등을 극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팔레오 다이어트의 내용은 크게 일곱 가지. 첫 번째는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다. 현대인은 전체 식단에서 약 15%의 단백질을 섭취하는데 원시인들은 19~35%정도의 칼로리를 단백질을 통해 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시인 식단은 육류나 해산물, 동물성 식품을 주로 섭취해 단백질 섭취량을 늘린다.

둘째는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는 것. 원시인 식단은 전분기 없는 과일이나 야채로 탄수화물을 섭취할 것을 제안한다. 현대인들의 대부분은 탄수화물을 곡류나 유제품에서 공급받는데 원시인 식단은 곡류와 유제품을 엄격히 제한한다.

셋째는 식이섬유 섭취를 늘리는 것이다. 통곡류에 식이섬유가 많다는 건 현대인들의 오해라며 원시인 식단을 제안하는 사람들은 야채나 과일에 훨씬 많은 식이섬유가 들어 있다고 주장한다. 야채나 과일을 많이 섭취하며 식이섬유 섭취를 늘려야 한다.

넷째는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지방이 무조건 안 좋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틀렸다. 지방에도 여러 종류가 있으며 우리가 섭취하길 권장되는 지방도 많다. 트랜스 지방을 줄이고 오메가3, 오메가6 불포화지방같은 좋은 지방 섭취를 늘려야 한다.

다섯째는 염분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 가공식품에 염분 함유량이 높으므로 가공식품을 멀리하고 가공되지 않은 신선한 식품을 먹어야 한다.

여섯째는 산도의 균형 유지다. 원시인 식단에서 제안하는 야채와 과일은 소화 과정에서 알칼리화를 거친다. 그러나 현대인들 식단의 대부분 음식은 산화 과정을 거쳐 고혈압, 신장 결석 등 만병의 근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곱째는 미량 영양소를 늘리는 것이다. 미량 영양소란 단백질·탄수화물·지방을 제외하고 비타민·무기질·피토케미칼 등의 영양소를 의미한다.

원시인 식단에서 섭취하길 권장하는 음식은 야채·과일·견과류·자연산 육류·계란·코코넛·올리브 오일 등이다. 반면 제한하는 음식은 가공음식·캔디·달콤한 과일 주스·곡물·유전자 조작 식품·씨앗 추출 기름·유제품 등이다.

원시인 식단이 실제로 현대인들에게 효과가 있는지는 아직 미지수다. 인류가 농업혁명 이후 식단에 적응하지 못했다는 연구 결과 자체가 무의미하며 그들이 성인병에 걸리지 않은 이유는 수명이 짧았기 때문이라는 일각의 비판도 있다. 원시인 식단을 통한 체중 관리가 과연 실효성이 있는지 많은 영양학자들이 의심스러워 하고 있다.

(JTBC 방송뉴스팀)
사진=중앙 포토 DB

관련기사

송가연 vs 수박 E&M, 분쟁…사생활 폭로 등 진흙탕 싸움 엄태웅, 엄정화 결혼 상대? "마흔 후반은 돼야 한다" 김동완, 세월호 1주기 추모 "기억하고 노력해야만 합니다" 탕웨이, 조선희 사진작가와 찰칵…익살스러운 표정 '귀여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