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증기발생기 균열 이상 알았지만…한빛3호기 방치 논란

입력 2014-10-18 21: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7일) 한빛원전 3호기의 가동이 중단됐는데요, 핵심 발전 설비 중 하나인 증기발생기에 이상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이곳의 이상징후는 오래 전부터 제기돼 왔던 문제로 그동안 수리되지 않고 방치돼 왔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가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빛3호기 원전이 멈춰선 원인은 증기발생기 안에 있는 무수히 많은 가느다란 관에 일부 균열이 생긴 때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원자로에서 가열된 물이 이 관을 통해 증기발생기 안으로 들어와 증기를 만들어내고 다시 밖으로 나가는데, 바로 이 관에 균열이 생겨 방사능 누출 위험이 커진 겁니다.

[서균렬/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 : 방사선 증기가 터빈 쪽으로 흘러나온 것이죠. 물론 원전 밖으로 나간 것은 아니지만 1차 방어벽은 뚫린 것이죠.]

이 같은 증기발생기 내 균열 문제는 사실 오래 전부터 계속 제기돼 온 사안.

하지만 관 교체비만 원전 한 기당 수천억 원이 드는 데다, 수리기간도 7개월 이상 소요돼 문제를 알고도 경제성만 내세워 계속 방치돼 온 겁니다.

[부좌현/새정치연합 의원 : 원전의 장점으로 경제성을 내세우고 있는데요. 노후화가 진척되면서 보수비용도 들고 종합적으로 보면 결코 경제성이 많다고 할 수 없죠.]

가동이 멈춘 한빛 3호기 외에 동일 기종인 한빛 4호기도 같은 문제가 걸려있지만 현재 계속 가동 중에 있습니다.

경제성을 중시하는 원전 운영 탓에 시민들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영광 한빛원전 3호기, 가동 중단…증기발생기 이상 한빛원전 3호기 발전 중단…냉각수 누설 최양희 장관 "원자력 안전 분야 국제협력 중요" [인터뷰] 간 나오토 전 총리 "한국, 노후 원전 순차적으로 정리해야" 신고리 원전 1호기 정지…한수원 "송전설비 이상 추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