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유가족 "박근혜 정권, 진상규명 방해"…30여명 공개

입력 2017-10-18 08: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를 은폐하려했던 정황, 잇따라 드러나고 있는 상황이지요. 어제(17일) 유가족들은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을 조직적으로 방해했다며 청와대, 해수부, 국정원 등 관련자 30여명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강희연 기자입니다.

[기자]

[서희정/세월호참사 국민조사위원회 연구원 : 조사 거부와 출석 거부와 자료 제출 거부를 일삼고, 해수부가 문건을 만들어 지시를 했던 정황들…그러한 사람들이 이 명단에 있습니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특별조사위원회에 파견됐던 해수부 공무원과 새누리당 추천 특조위원들이 특조위 강제해산에 적극적으로 개입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청와대가 이를 지시해 왔다고도 했습니다.

특히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참사 당일 대통령에 대한 보고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세월호 관련 각종 여론을 조작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인양 당시 해수부 장관이던 유기준 의원은 특조위 조사활동 기간을 임의로 축소해석하고 대통령의 7시간 반 조사를 방해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외에도 박근혜 전 대통령과 황교안 전 국무총리, 조윤선 전 장관, 우병우 전 민정수석 등을 30여 명 명단에 포함시켰습니다.

[유경근/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 : 1기 특조위에서 정부에 요청했던 증거나 증언 자료가 성실히 제출된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2기 특조위가 출범해야 합니다.)]

유가족들은 세월호 특조위 2기 출범을 촉구하며 매주 토요일 광화문광장에서 촛불집회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공영수, 영상편집 : 정다정)

관련기사

한정애 "박 정부, 10개월 걸쳐 '위기관리지침' 불법변경" '고이 잠드소서' 인천추모관에 봉안된 세월호 이영숙씨 45분 뒤에야 '세월호 첫 지시'…'첫 보고' 무시했나 "10시15분 첫 지시"도 의문투성이…재조사 목소리도 검찰, 박근혜 청와대 '세월호 조작' 윗선 규명 주력…곧 수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