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적절치 않아" vs "그대로 갈 것"…'더민주 방중' 갈등

입력 2016-08-08 08:39

새누리 전대 D-1…여론조사·대의원 투표 남아
더민주 전대 예비경선, 송영길 '깜짝' 탈락…1·2·3위 비공개
'정계 복귀 임박' 손학규, DJ 생가 방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누리 전대 D-1…여론조사·대의원 투표 남아
더민주 전대 예비경선, 송영길 '깜짝' 탈락…1·2·3위 비공개
'정계 복귀 임박' 손학규, DJ 생가 방문

[앵커]

정부여당의 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6명이 오늘(8일) 중국 베이징을 방문하는데요.

이 소식을 포함해서 한 주간의 정치권 이슈를 정치부 안의근 기자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오늘 더민주 의원 6명이 중국에 결국 가게 됐습니다. 그런데 청와대가 안 가면 안 되겠냐 이런 입장을 냈는데, 어떻습니까?

[기자]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인 김영호 의원 등 6명이 잠시 뒤 오전 8시50분 비행기로 중국을 향해서 출발을 하게 되는데요.

어제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김 의원 등과 더민주 지도부에 방중을 재검토해달라, 이렇게 요청한 겁니다.

사드 문제를 놓고 한중간 외교 갈등이 첨예한 시점에 중국을 방문하는 게 국익을 최우선으로 해야 할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의 역할에 맞지 않는다는 겁니다.

[앵커]

네, 김종인 대표도 좀 우려를 하고 있는 것 같고, 중국에 가는 의원들은 어떤 얘기를 하고 있는 건가요?

[기자]

네, 중국 학자들과 베이징에서 좌담회를 열고 한중관계가 불편해진 시점에 피해를 본 교민들을 만나는 게 뭐가 문제냐는 입장입니다.

어제 기동민 원내대변인도 비슷한 얘기를 했는데, 청와대까지 나서 야당 의원들의 의원 외교 문제까지 개입하는 건 적절치 못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의원들도 어제 저녁 회동을 열었는데요, 논란은 커졌지만 이미 확정된 의원 외교를 국내 정치적 이유로 취소할 수 없다며 예정대로 가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원칙적으로 의원 외교에 대해서는 용인하는 입장이지만 김종인 대표는 중국에 이용당하지 않을까 우려하는 기색이 역력합니다.

[앵커]

중국이 이를 이용할 수도 있다는 걱정이 나오고 있는 건데, 실제로 중국의 환구시보라는 곳이 좀 이용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잖아요?

[기자]

중국 관영 환구시보가 6일자 신문에 1면 톱으로 대대적으로 보도했는데요.

환구시보는 이번 방중이 중국 측 의견을 이해하려는 소통의 여행인데 무고하게 한국에서 매국행위로 비난받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의원들이 중국을 방문하더라도 국익을 고려해 각별히 신중한 언행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앵커]

새누리당 전당대회 얘기도 해보면 이제 내일인데, 어제 전국 선거인단 투표는 일단 끝이 났죠?

[기자]

네, 어제 전국 252개 투표소에 당원 투표가 진행이 됐고요. 최종 투표율은 20.7%로 집계됐습니다.

어제를 포함해서 오늘까지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도 진행 중인데요.

당원 투표는 70%, 여론조사는 30%가 반영되고, 내일 전당대회 현장에서 이뤄지는 대의원 투표 결과도 당원 투표 결과에 포함돼서 반영됩니다.

[앵커]

당초 예상은 친박 후보들이 유리할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는데, 현재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주호영, 정병국, 김용태 의원 등 비박계 후보들이 단일화를 했는데요.

이렇게 되면서 이정현, 이주영, 한선교 등 친박계 후보들과 팽팽한 대결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역시 단일화를 해낸 주호영 후보가 1위를 차지하느냐, 아니면 여론조사에서 앞서는 이정현 후보가 친박계의 집중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친박계와 비박계의 '오더 논란'이 나오는 것도 결국은 계파 간 표의 결집력이 중요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됩니다.

[앵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는 좀 논란이 된 결과가 있었죠. 송영길 후보가 탈락해서 많이들 놀랐는데, 지금은 좀 혼란의 상황이라고 얘기할 수 있겠죠?

[기자]

당초 전반적인 예측은 일찍 출마 의사를 밝힌 추미애, 송영길 후보가 2강을 형성하고 뒤늦게 뛰어든 김상곤, 이종걸 후보가 2중을 형성할 것으로 봤는데요.

정작 뚜껑을 열어보니 송 후보가 깜짝 탈락했습니다.

하지만 탈락 후보만 밝히고 예비경선 결과를 밝히지 않아서 누가 1, 2, 3위로 컷오프를 통과했는지는 아직까지는 비공개 상태입니다.

[앵커]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한 언론사의 보도에 따르면 김상곤 후보가 1위였다, 이렇게 나왔어요?

[기자]

네, 한 언론사의 보도였는데요. 친문재인계의 조직적인 몰표로 김상곤 후보가 1위를 차지했다는 겁니다.

이 같은 보도가 나오자 추미애 후보 쪽에서는 해당 기사가 허위 보도라며 예비경선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노웅래 당 선관위원장은 "결과는 공개하지 않기로 원칙을 정한 거라 어쩔 수 없다"면서 비공개 원칙을 지키겠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컷오프 결과는 노웅래 위원장과 선관위 직원 4명만 확인하고 비공개에 붙여진 상태입니다.

[앵커]

마지막으로, 손학규 전 고문은 더불어민주당으로 가는 건가요? 국민의당으로 가는 건가요?

[기자]

아직까지는 애매모호한 입장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데요.

손 전 고문은 토요일 목포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기념행사장을 찾아 문재인 전 대표를 만났는데요. 이 자리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손 전 고문에게 "빨리 돌아오라"는 권유를 하기도 했는데요.

어제는 김 전 대통령 생가가 있는 하의도를 찾았습니다.

역시 김 전 대통령의 정신은 시퍼렇게 아직도 살아있다며 "미래를 보는 미래정치, 미래를 보는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는데요.

정계 복귀를 앞두고 호남의 야권 지지층을 의식한 행보로 해석됩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더민주 방중 재검토 촉구…대야 사드 공세 전환 김종인의 쓴소리 "도로 민주당"…더민주 '사드 내홍' 송영길 후보 탈락…예상 깬 더민주 당 대표 예비경선 새누리 비박계 후보 단일화…더민주는 예비경선 돌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