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 외교부 "한반도 완화국면, 북미 직접대화로 확대돼야" 강조

입력 2018-02-27 16: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 외교부 "한반도 완화국면, 북미 직접대화로 확대돼야" 강조

중국 외교부가 한반도 긴장 완화 국면이 북미 직접대화로 확대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7일 정례 브리핑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적절한 조건에서만 북한과 대화를 원한다고 밝힌 데 대해 이런 입장을 내놓았다.

루 대변인은 "최근 한반도에서 완화된 국면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런 추세가 동계 올림픽과 패럴림픽 이후에도 지속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이러한 완화 국면은 한반도의 남북 양측 그리고 지역 국가 및 국제사회의 공동 바람에 부합한다"면서 "이런 국면의 지속은 모든 유관국이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한반도 문제 해결이라는 궤도에 복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현재 완화된 국면이 한 걸음 더 나아가 북미 직접 대화로 확대될 수 있길 바란다"면서 "한반도 문제의 핵심은 안전 문제이고 해결의 관건은 북미 양측에 있으며 우리는 북미 양측이 대화 전개를 둘러싼 일련의 활동을 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루 대변인은 그러면서 "이는 중국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공동 바람"이라면서 "북미 간에 대화가 전개돼 유리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트럼프 미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주지사들과의 연례 회동에서 북미 직접 대화와 관련해 "그들은 대화를 원하고 있으나 우리는 오직 적절한 조건 아래에서만 대화하기를 원한다. 그렇지 않으면 대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대화론자' 조셉 윤 미국 대북정책특별대표 사퇴…강경파만 남나 북 신문 "미국이 핵 포기 나서면 세계 비핵화 풀려" 북 대화론 부상에 미 "조건맞아야" 관망, 중 대화촉구, 일 경계론 북미 '대화조건' 샅바싸움 돌입…정부 '중재외교' 본격화 문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과 조만간 통화…북미 '탐색대화' 설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