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 사건'으로 축소? 대통령 규정과 다른 정황들

입력 2016-11-04 20: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통령은 최순실 사건이라고 분명히 규정을 했지만 이번 사건은 여러 정황상 최순실만의 사건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김필준 기자의 리포트를 보시고, 다시 서복현 기자와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사태의 시작점인 미르와 K스포츠 재단 설립 목적이 공익이었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 국가 경제와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바람에서 추진된 일이었는데…]

하지만 최순실씨가 재단들을 자신의 이권 사업에 이용한 정황들이 드러나면서 재단 설립을 추진한 대통령 역시 최씨 비리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이 제기됩니다.

특히 대통령은 대기업들이 재단에 수백억원을 낸 것에 대해선 '선의의 도움'이라고 규정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 선의의 도움을 주셨던 기업인 여러분께도 큰 실망을 드려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씨와 공모해 기업들에 거액의 기부를 강요한 혐의로 긴급체포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은 대통령 지시에 따른 모금이었다고 진술했습니다.

특히 안 전 수석이 최씨를 모른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대통령이 직접 대기업 강제 모금에 연루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커지고 있습니다.

또 대통령이 담화를 통해 재단 출연에 대가성이 없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검찰 수사에서 최씨 등에게 뇌물죄 적용을 하지 않도록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안종범 "대통령이 지시…모금 상황도 수시 보고" 진술 [최순실 사건 본질] 청와대·문체부·전경련이 뛴 이유 [최순실 사건 본질] 돈과 권력의 검은 거래…그들의 생태계 [최순실 사건 본질] 관련 현안마다 박 대통령 '그림자' [박 대통령 대국민담화] "필요시 검찰 조사 임할 것…특검도 수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