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CJ 부사장 "정권서 불이익 걱정돼 미르에 돈냈다"

입력 2017-02-21 16:57

"대통령 관심사항에 빠질 수 없었다" 진술
재단 출연금 지원은 전경련 회의서 통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통령 관심사항에 빠질 수 없었다" 진술
재단 출연금 지원은 전경련 회의서 통보

CJ 부사장 "정권서 불이익 걱정돼 미르에 돈냈다"


CJ그룹 임원이 최순실(61)씨 재판에서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금을 낸 것은 좌파기업으로 지목되고 국세청 조사를 받는 등 불이익을 받을 우려 때문이었다고 진술했다.

2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최씨와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15차 공판에는 조영석(52) CJ 부사장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조 부사장은 "언론에도 나왔지만 당시 CJ가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없을 수 없었다"며 "청와대에서 대통령 관심사항이라고 하면 빠지기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검찰이 "CJ그룹이 좌파기업으로 지목되고 이미경 부회장이 경영에서 손을 떼고 국세청 조사를 받는 등 정권에 잘못 보여 불이익을 받는 상황에서 더 걱정돼 출연할 수밖에 없었던 것인가"라고 묻자, 조 부사장은 "그런 점이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조 부사장은 2015년 10월 전경련 회의에서 박찬호 전무로부터 재단 설립과 출연금 지원을 들었다고 진술했다.

조 부사장은 "박 전무는 청와대에서 300억원 규모의 문화 관련 재단을 설립한다며 기업들이 출연에 참여해달라고 했다"며 "청와대에서 경제수석으로부터 지시를 받았고 대통령 관심사항이라고 표현했다"고 밝혔다.

이어 "박 전무는 출연금액을 계산해서 알려준다고 했고 자세한 설명 없이 청와대서 급히 추진한다고 했다"며 "청와대가 10여개 그룹을 대상으로 출연금을 모을 계획이라고 전달받았다고 박 전무가 말했다"고 설명했다.

조 부사장은 "당시 재단 설립 목적이나 취지, 운영계획, 이사진 구성 등의 설명은 일체 듣지 못했다"며 "단지 청와대 지시 내용을 기업들에게 전달하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또 "기업 임원들은 갑자기 재단 출연 내용을 들어서 당황스러운 분위기였다"며 "전경련이 출연대상 기업을 소집했다고 이해해 다른 그룹들이 참여하면 해야하지 않냐는 분위기였다"고 밝혔다.

박 전무는 회의 다음날 CJ에 출연금 8억원을 배정했다. 검찰이 "CJ는 문화재단에 관심이 없었는데 청와대 지시사항이라서 결정됐는가"라고 묻자, 조 부사장은 "그리 볼 수 있다"며 "문화재단이 있어서 따로 문화사업을 할 필요가 없었다"고 답했다.

또 검찰이 "미르재단 사업에 관여한 사실이 없냐"고 하자, 조 부사장은 "출연 이후에 의견을 묻거나 어떠한 내용도 공유받지 못했다"며 "관여한 게 아니라 관여가 배제됐다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후 스포츠재단 출연 역시 요청받았고, 청와대에서 추진해 거부하기 어려운 상황이djT다고 진술했다. 조 부사장은 "청와대가 전경련을 통해 재단 설립을 서둘러 타당성 여부를 검토할 수 없었다"는 검찰 질문에 동의하며 "경제수석은 기업에 굉장히 영향력이 큰 지위로 일방적 출연요구에 응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뉴시스)

관련기사

신동빈 "대가성 출연 사실 없어"…손경식 "조원동, 이미경 퇴진 압박" 9개 그룹 총수 입에 쏠린 눈…'폭탄 증언' 터질까 최상목 기재차관, 미르 설립 관여 부인…"난 실무작업만 진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