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소녀상 전시 방식 바꿔라"…일, 사실상 검열성 권고

입력 2019-09-26 07:18 수정 2019-09-26 09:07

검증위 보고서 "표현의 자유 제한 해당 안 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증위 보고서 "표현의 자유 제한 해당 안 돼"


[앵커]

지난 8월 초 일본 우익 세력과 아베 정권의 압박으로 일본 아이치 트리엔날레에서 평화의 소녀상 전시가 중단됐죠. 아이치현 검증위원회가 소녀상 전시 중단은 표현의 자유를 부당하게 제한한 것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려 다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검증위는 또 전시 방식을 바꾸라고 권고해 사실상 검열 시도와 다르지 않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호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일본 아이치현 검증위원회는 평화의 소녀상 전시 중단 결정이, "위기 관리상 정당한 이유가 있어 어쩔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검증위는 '표현의 부자유전(不自有展)·그 후'의 중단 문제를 다루기 위해 어제 아이치현청서 열린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중간 보고서를 정리했습니다.

표현의 자유를 부당하게 제한한 것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내용도 들어갔습니다.

검증위는 소녀상이 "전시 자체에 문제는 없는 작품"이라면서도 "제작 배경이나 내용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전시를 다시 하는 조건으로 사진 촬영이나 소셜미디어에 의한 확산을 막고, 전시 방법이나 해설을 개선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전시를 추진했던 이들은 사실상 검열이라며 반발했습니다.

특히 작품 사진을 찍거나 소셜미디어로 전파하는 행위를 제한하는 조건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현실을 꼬집는 취지 자체에 어긋난다는 비판이 나왔습니다.

'역사교육자협의회'는 평화의 소녀상이 "전시 성폭력을 없애라는 바람을 담은 상징"이라며 "협박에 의해 표현의 자유가 위협당하는 것을 방치하면 민주주의가 억압되는 사회가 된다"고 우려했습니다.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다음 달 14일 아이치 트리엔날레 종료 전 전시회를 다시 여는 것은 불투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글렌데일 소녀상 훼손범 제보달라"…미 시민단체 '국제수배' 일 전시 중단 '소녀상', 스페인 영화제작사가 매입…내년 전시 일 시민들도 '작은 소녀상'과 함께 한 장…소셜미디어에 속속 "소녀상 전시 중지결정" 항의 잇따라…실행위원장에 해명 요구 협박·소동에 눈물…'소녀상'과 함께한 5일, 무슨 일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