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7일 추미애·윤석열 만남…"검찰인사 의견은 별도 청취"

입력 2020-01-06 20:28 수정 2020-01-06 21: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개혁과 맞물려 있죠. 바로 검찰 인사입니다. 내일(7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만납니다. 하지만 이 자리에서 인사 얘긴 안 나올 것 같습니다. 추 장관은 법무부를 거쳐서 윤 총장의 의견을 듣는다고 합니다. 실제로 반영을 할지는 그 다음 문제입니다. 인사는 이번주 후반에 대규모로 이뤄질 예정입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내일 오후 4시 만납니다.

법무부는 "외청장인 검찰총장이 신임 장관을 예방하는 자리라고 설명했습니다.

검찰뿐 아니라 정부법무공단 등 기관장들도 참석합니다.

지난주에 청와대가 검사들에 대한 세평을 수집한게 알려지면서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만남에 관심이 쏠렸습니다.

하지만 내일 자리에선 덕담이 오갈 뿐 검사 인사에 대해 의견을 나누진 않습니다.

법무부는 "인사 관련 의견 청취는 통상적 절차에 따라 별도로 이뤄질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통상적인 절차'에 따를 거라고 강조한 겁니다.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사이에 검찰국장 등 인편으로 의견을 전달해 온 기존 방식으로 진행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법무부는 내일 오후 윤 총장의 의견을 듣고 난 뒤 이번 주 후반 검사장 인사를 단행할 걸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윤 총장의 참모들이 얼마나 인사 대상에 포함될지 주목됩니다.

현재 검사장 자리가 7자리 비어있어서 대검 참모들 역시 큰 폭으로 바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일각에선 윤 총장의 임기가 1년도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참모들을 대거 교체하면 노골적인 검찰 힘빼기로 비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내는 시각도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준수)

관련기사

추 장관 '단호한 메시지'…"검찰 안팎서 개혁 결단·호응" "박수 안 치나" 여유…조국 땐 안 나온 간부들도 참석 추미애 "검찰개혁 시대적 요구…내부서도 목소리 내라" 추 장관과 '동선' 같았던 윤 총장…신년회 발언 아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