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주한미군 현 수준 유지' 법안에 트럼프, "곧바로 서명"

입력 2019-12-12 20:59 수정 2019-12-12 21:32

올해 마지막 '방위비 협상' 앞두고…뜻밖의 호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올해 마지막 '방위비 협상' 앞두고…뜻밖의 호재


[앵커]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우리 측의 호재라고 할 만한 상황이 하나 생겼습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이 주한미군 숫자를 마음대로 줄일 수 없도록 하는 법안에 기꺼이 서명하겠다고 밝힌 건데요. 물론 한국 정부 좋으라고 그런 건 아니고, 그 법안 안에 자신의 대선 준비에 필요한 다른 조항이 많아서입니다. 아무튼 미국이 주한미군 감축을 무기로 해서 협상에 나설 수는 없게 됐습니다.

이한길 기자입니다.

[기자]

"나는 이 역사적인 법안에 곧바로 서명할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내년도 국방수권법에 기꺼이 서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상원 통과가 아직 남았는데, 서명 의사부터 밝힌 겁니다.

이 법안엔 주한미군 숫자를 2만 8500명 밑으로 줄이지 못하게 하는 조항이 있습니다.

굳이 줄이려면 당위성을 의회에 입증하고 한국과 상의도 거쳐야 합니다.
  
따라서 법안이 발효되면 미국 입장에서는 방위비 협상 때 주한미군 감축을 압박카드로 쓸 수 없게 됩니다.

그럼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이런 법안에 서명을 하겠다고 덤비는 건 대선 때문입니다.

법안에 담긴 우주군 창설이나 방위비 증액, 군인 급여 인상 등이 실현돼야 내년 대선 때 치적으로 내세울 수 있어서입니다.

결국 트럼프의 대선 준비 때문에 한국 대표단은 주한미군 감축 가능성에 대해선 신경을 끈 채 방위비 협상에 임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 )

관련기사

"협상가 트럼프, 관심 가질 것"…미 무기구입-방위비 연계? 미 국방차관보 "방위비 협상·미국산 무기 구입 연계 가능성" 한·미 방위비 협상, 평행선…트럼프는 '무역 연계' 시사 트럼프, 주한미군 거론 압박…정은보 "상황 변화 아냐" 김종배 "주한미군 철수, 트럼프 족쇄될 것"…이동관 "미, 한국 동맹의지 의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