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론전 이어 '2000여개 녹음파일'…대통령측 의도는?

입력 2017-02-11 21:42 수정 2017-02-12 00: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통령 측의 대리인단이 들고나온 녹취 파일, 이게 과연 어떤 내용인지, 그리고 대통령 측은 도대체 왜 지금 어떤 의도에서 꺼낸 건지 심수미 기자와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심수미 기자, 오늘(11일) 보면 청와대 측, 그리고 대통령 대리인단, 갑자기 고영태의 사기극이다 이런 얘기를 하지 않습니까? 녹취 파일 근거로 한 건데 실제 녹취 파일은 그런 게 아니라는 거죠?

[기자]

방금 말씀하셨지만 앞서 지난 6일 최순실 씨 재판에서 고영태 씨가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을 몰아내고 재단을 장악하겠다라고 말한 그 녹취록이 공개가 됐고요.

또 최근에 여기에 이어서 한 언론에서 '틀을 몇 개 짜서 빵 터져서 날아가면 이게 다 우리 거니까, 그런 그림을 짜고 있는 거지'라는 고 씨의 녹취 파일을 보도를 했습니다.

사실은 고영태 녹취 파일이라고 많이들 얘기를 하시는데 사실은 녹취한 사람은 김수현 씨라는 최순실 씨 회사의 직원이고요.

그런데 이 박 대통령 측에서는 이 녹취 파일을 근거로 해서 고 씨가 처음부터 의도적으로 재단을 통해서 이익을 취하려고 했고 최 씨와의 사이가 틀어지니까 이걸 악의적으로 공개했다라고 주장을 하고 있는 겁니다.

[앵커]

그 파일 중의 일부, 고영태 씨가 한 얘기를 가지고 한 건데 사실은 그 전에 이미 최순실이 기획하고 돈벌이에 재단을 이용하려고 했던 너무나 많은 증거가 있기 때문에 사실은 이 말 하나로 본질을 뒤집을 수는 없는 건데 사실은 그것조차도, 그러니까 파일이 2000여 개가 있다는 거죠, 검찰이 헌재에 보낸 게. 그중에 아주 극히 일부가 이거고 나머지는 다른 내용이라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2000여 개 중에 사적인 대화 등을 제외하고 이번 사건과 관련이 있다고 검찰이 판단한 것만 이제 29개 정도 되는데요. 그것도 대부분 최순실 씨의 지시내용과 관련해서 이들이 논의를 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그런데 박 대통령 대리인단 측에서 유난히 고 씨 측에게 부정적인 부분만 부각시켜서 강조를 하고 있는 겁니다.

그 가운데 일부를 자세히 살펴보시겠습니다. 2015년 1월에 김수현 씨가 36억 원짜리 관급공사와 관련해서 문체부 장관 보좌관인 최철 씨 그리고 이 모 씨 등 3명과 나눈 대화인데요.

먼저 최철 보좌관이 '모 씨가 연구한 36억짜리가 선정되게 해야 하는데', 라고 말을 합니다. 그러자 이 모 씨가 '이런 건 말이 나오면 안 되고 잘해야 해, 너, 과장, 영태 등 나눠 먹으면 되는 거야'라고 말을 합니다.

[앵커]

그러니까 고영태가 그런 얘기를 했다, 한 거는 사실이고 그런 부분이 있는 건 분명한데 지금 보면 등장인물이 갑자기 새롭게 많이 나와서 이게 누군지 시청자들이 잘 알지를 못할 것 같습니다. 고영태와 이익을 나누자, 최철이라는 사람이 누구고 같이 얘기 나눈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기자]

좀 하나씩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영태 등이 나눠 먹으면 되는 거야'라고 말했던 이 모 씨는요, 친박계 핵심으로 불렸던 이성헌 전 의원을 외곽에서 도우면서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의 선거캠프에서 일을 해 온 사람입니다.

또 문체부 장관 보좌관인 최철 씨, 이 사람 역시 2010년부터 대표 친박계인 김옥이 전 의원 또 현영희 전 의원의 보좌진 출신이고요.

또 최순실 회사 직원, 최순실 씨가 김 실장으로 불렀었습니다. 김수현 씨는 2008년 한나라당 국회의원 후보 캠프에서 일을 한 전력이 있습니다.

[앵커]

다 새누리당 친박계 핵심인물들의 보좌관들하고 얘기를 나눴던 건데. 그런 내용이 어떤 부분을 논의했는지는 검찰에서 좀 더 특검과 다시 한 번 좀 봐야 될 부분 같고요. 이번 사건의 핵심은, 그런데 고영태가 여기 보면 대통령 대리인단에서 주장하는 것과 달리 이번 사건의 핵심은 미르와 K스포츠재단을 왜 만들었고 누가 어떤 일을 하겠다는 거였느냐인데 대부분의 녹취 파일이, 그러니까 최순실이 사익을 추구한 그런 부분이라는 거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다른 녹취 파일의 내용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앞서 리포트에서 보셨던 내용인데요.

박헌영 K스포츠재단 과장이 SK 측에 비덱스포츠 70억 원을 지원 요청을 하고 나서 김 씨에게 진행 과정을 얘기한 겁니다.

그러니까 말하자면 독일의 최 씨 법인에 돈을 달라고 요구했다가 거절당한 정황이 그대로 드러난 겁니다.

[앵커]

누가 돈을 달라고 그랬다는 거죠?

[기자]

박헌영 과장이 비덱스포츠에 70억을 지원하도록.

[앵커]

당시는 최순실의 최측근이던 박헌영이 당시에 그러니까 비덱스포츠의…

[기자]

비덱스포츠에 70억 원 사업을 지원하라라고 요구를 했다가 거절당한 겁니다.

여기서 이 사업과 관련해서, 이 70억 원 지원 과정 자체와 관련해서 김수현 씨가 이렇게 말을 합니다. '회장님이 기업을 만나라고 했을 때는 위에서 얘기가 된 게 있어서 만나는 거라서 얘네는 무조건 주는 거다. 실무자들이 명분을 달라고 지금 얘기를 하는 거다',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그 녹취 파일에 나오는 게 SK 이런 대기업에 최순실이 시켜서 돈을 달라고 했다, 그런 내용이라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이들이 회장님의 지시를 언급하는 대목은 한두 군데가 아닌데요. 회장님이 독일 쪽의 비덱이라고, 회장님 생각은 독일로 돈을 따로 빼고 싶은 부분이 있는 거다, 라면서 회장님이 사실 저렇게 하는 게 말이 안 된다. 재단에서 어떻게든 받아서 하는 방식이 되어야지라고 박헌영 과장이 말을 합니다.

[앵커]

그러니까 이런 내용을 쭉 다 들어보면 물론 대통령 대리인단은 저런 얘기는 안 했죠? 고영태 얘기 한 대목만 한 건데, 이런 모든 내용, 그러니까 최순실이 대기업 쪽에서 돈을 받아내라, 이런 지시. 이런 부분은 분명히 최순실이나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나 굉장히 불리한 내용 같은데 대리인단이 왜 꺼냈을까요, 이걸?

[기자]

박 대통령 대리인단 관계자는 오늘 프레임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고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국정농단이 아니라 타락자들의 사기협작사건이라고 말을 했는데요.

앞서 이번 사건은 최순실과 고영태의 불륜에서 시작됐다라고 주장했던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앵커]

그러니까 최순실의 변호인, 그리고 박근혜 대통령의 대리인단이 똑같이 계속해서 이 사건을 두 사람의 불륜으로 시작됐다, 이렇게 주장을 했었죠?

[기자]

그러니까 고 씨가 최 씨를 이용해서 사기를 치려고 했을 뿐이고 박 대통령은 아무것도 모른다라는 그 여론전을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는 건데요.

과연 이 주장과 같은 것인지는 계속해서 확인해 봐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고영태 파일'?…주 내용은 '최순실 사익 추구' 대통령 측, '반전' 시도했지만…국정농단 확인 증거물 '롯데 출연금 요구' 직접 나섰던 고영태…개인적 이득 노렸나 헌재, '고영태 녹음파일' 검찰에 요청…박 대통령측 요구 수용 이성한, 최순실 육성파일 공개 "차은택에 책임 떠넘겨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