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부터 이틀간 사전투표 시작…주의할 점 알아보니

입력 2018-06-08 07:30 수정 2018-06-08 09:33

오전 6시~저녁 6시 운영…신분증만 있으면 전국 어디서든 가능

문 대통령, 현직 사상 첫 동참…여야 지도부도 독려 나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전 6시~저녁 6시 운영…신분증만 있으면 전국 어디서든 가능

문 대통령, 현직 사상 첫 동참…여야 지도부도 독려 나서

[앵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오늘(8일)과 내일 이틀동안 사전 투표가 진행됩니다. 서울역 투표소에 나가있는 취재 기자를 다시 한번 연결합니다.

박민규 기자, 한시간 전에 처음 연결했을 때 보다는 사전투표를 하는 분들이 많이 늘었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기자]

네, 저희 취재팀이 이곳 투표소가 문을 연 아침 6시부터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데요.

본격적인 출근시간이 시작되니까 투표소는 조금씩 붐비는 모습입니다.

대중교통으로 출근하는 길에 또 열차를 타고 지역으로 향하는 길에 이미 수백명이 이곳 서울역 투표소에 들렀습니다.

지난 대선 사전투표 때는 1만 6000명이 이곳을 찾았는데, 이번에 더 늘어날지도 지켜봐야겠습니다.

조금 전 집계된 오전 8시 기준 전국 투표율은 0.69%입니다.

전국에서 30만 명이 이미 투표한 것입니다.

[앵커]

내일은 토요일입니다. 더 많은 분들이 사전투표를 계획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투표할 때 꼭 신경을 써야 할 부분, 다시 한 번 알려주시죠.

[기자]

이 동네 사람이 아닌데 투표할 수 있느냐, 이런 시민들의 오늘 여기에만 여러차례 있었습니다.

맞습니다. 사전투표는 전국 투표소 어디서나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민등록증이나 여권, 운전면허증처럼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본인 사진이 있는 신분증을 꼭 챙겨 나오셔야 합니다.

저희도 취재 중에 미리 투표를 해봤는데요.

신분증 확인을 하면 본인 거주지역 투표용지를 받는 데, 1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용지는 기본적으로 7장, 재보궐선거가 치러지는 곳은 8장을 한 번에 받게 됩니다.

오늘과 내일 모두 저녁 6시까지 투표소가 운영되는데, 마감시각 전에 투표소에 도착해 번호표를 받으면 6시가 조금 지나도 투표할 수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보통 사전 투표율이 높으면 야당이 유리하다 이런 얘기도 있는데, 이번에는 여야 모두 사전투표를 권하고 있어요. 문재인 대통령도 오늘 사전투표를 할 예정이죠?

[기자]

맞습니다.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사전투표를 할 예정입니다.

여야 지도부도 일찌감치 한 표를 행사하는데요.

저마다 사전투표율이 높은 편이 자신들에게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내일 대구에서 투표할 예정이고요.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오늘 오전 서울에서 사전투표를 마친 뒤 이곳 서울역에서 투표 독려 캠페인을 벌입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지도부도 전국 각지에서 사전투표에 나섭니다.

관련기사

민주당 "대구 고지가 눈앞에" vs 한국당 "전통 지지층이라 "젊은층" "북풍 예방" 여야, 셈법 다른 사전투표 독려 장애인에겐 아직 먼 사전투표…"형식적 아닌 실질적 개선을" "투표율 높여라"…선관위, 기상천외 방안으로 선거참여 독려 지방선거 사전투표…'하겠다' 28%, '결정 못했다' 34%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