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자동 안전거리 유지장치 고장 가능성…신호체계에도 문제?

입력 2014-05-02 21: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일) 사고는 지하철 사이에 추돌사고를 방지하는 자동 안전거리 유지장치가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박상욱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메트로는 사고 당시 전동차의 자동 안전거리 유지장치가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자동 안전거리 유지장치는 앞뒤 열차 간격이 200m 이내로 줄어들면 열차를 자동으로 멈추게 하는 장치입니다.

그런데 이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또, 기관사가 신호등이 정지 신호로 바뀐 것을 보고 정차를 시도했지만, 거리가 충분하지 않아 결국 충돌했습니다.

하지만, 지하철 신호체계에도 문제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설사 이 모든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도 기관사가 앞에 서있는 전동차를 봤다면 급정차를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사고가 발생한 상왕십리 역은 곡선 구간이기 때문에, 멀리서 못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중, 삼중의 안전장치가 있었지만 사고를 막지 못했다는 점에서 하루 500만 명에 이르는 지하철 이용객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서울 2호선 상왕십리역 열차 추돌 사고…200여명 부상 "서 있던 사람 다 쓰러져" 놀란 승객들 직접 문 열고 탈출 세월호 며칠 됐다고…잇단 사고에 시민들 불안 불안 [인터뷰] 사고 열차 탑승객 "열차 탈출 후 안내방송 나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