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실상 '하야' 요구한 친박…갑자기 입장 바꾼 배경은?

입력 2016-11-28 20:57 수정 2016-12-08 11: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 문제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서 한 걸음 더 들어가겠습니다.

허진 기자, 친박계가 '명예로운 퇴진'을 건의한다고 했는데, 사실상 하야를 요구하는 건가요?

[기자]

네, 사실상 하야를 요구한 것으로 보입니다.

친박계는 박 대통령이 탄핵을 당해 억지로 밀려나기보다는, 스스로 임기를 단축하는 퇴진 일정을 제시하는 것이 낫다고 본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질서있고, 명예로운 퇴진'이라는 표현을 쓴 것 같습니다.

[앵커]

그런데 지금까지 친박계는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에 대해서는 상당히 부정적이지 않았습니까? 입장이 갑자기 바뀐 것인데, 물론 전체 친박들의 의견은 아니라고 조금 아까 나오긴 했습니다마는. 우선 배경이 뭡니까?

[기자]

첫 번째는 탄핵소추 가결 가능성입니다. 이미 촛불민심으로 드러났고 새누리당 비박계 40여 명 이상이 탄핵에 찬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억지로 탄핵 추진을 막기보다는 차라리 대통령의 자진사퇴를 유도해 정치적 실리를 얻는 게 낫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또한 친박계가 탄핵소추안 표결 때 본회의장에 들어가지 않을 경우 정치적 부담을 얻는 것도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이럴바에 차라리 탄핵을 반대하기보다는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고 이와 함께 개헌을 추진하는 게 향후 정치 일정상 낫다고 판단을 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앵커]

지금 제가 하는 질문에 대해선 정확하게 답변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친박 중진뿐 아니라 이 의견이 친박계 최소한 절반 이상이라든가 그 정도의 수준에서 동의하고 있는 것이라면, 이 문제는 굉장히 중대한 파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물론 청와대가 이 의견을 받을 수도 있고 안 받을 수도 있다곤 하지만, 지금 유일하게 박 대통령을 지원하는 것이 친박계인데, 예를 들어 절반 이상의 친박 의원들이 이러한 의견에 동조하고 있다면 상황이 굉장히 달라지거든요. 지금까지 취재된 바로는, 어느 정도의 의원들이 여기에 동조하고 있는 것 같습니까?

[기자]

일단 어느 정도 숫자가 이에 동조하고 있는지는 파악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떤 의미가 있냐면, 그동안의 친박계는 대통령을 떠받치는 든든한 둑이라고 보면 됐는데, 이 둑이 이미 일차적으로 무너졌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늘 친박 중진들의 회동이 확인된 게, 친박계 좌장격인 서청원 의원이 기자들과 만나 오늘 회동이 있었고 하야와 관련한 논의가 있었다고 확인해줬습니다.

그런 의미 자체에서 봤을 때 이미 친박계 의원 상당수가 동요하고 있다는 측면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한 가지만 더 질문을 던지겠습니다. 이것도 명확하지 않으면 답변 안해도 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나오는 이유는 다른 탄핵의 가능성을 얘기하기는 했지만 누구나 다 이런 상황에서 떠올릴 수 있는 것은 아마도 퇴진 일정을 앞당기고 개헌으로 가려는 것 아니냐는 생각을 할 수 있는데, 혹시 그런 얘기는 여권에서 나온 바가 없습니까?

[기자]

일단 공식적으로 회동에 참석한 사람 중에 개헌을 얘기한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 계속 제기돼온 게 친박계가 개헌을 추진해왔는데요. 그 개헌이라는 게 분권형 개헌, 즉 대통령뿐 아니라 총리에게 힘을 실어주는 분권형 개헌을 하게 될 경우에 의회 힘이 더 커지고 그럴 경우 의회에 일정한 지분이 있는 친박계가 앞으로 계속해서 정치적 힘을 유지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왔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는 떠밀려서 탄핵을 당하는 것보다는 개헌을 해서 친박계가 일부의 지분을 확보하는 게 정치적으로 더 유리하다는 판단을 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그 부분은 친박계 쪽에 취재를 계속해서 저희가 2부에서 정치부장과 함께 데스크브리핑을 진행할 텐데요. 거기서 얘기를 좀 더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정치적 속내가 가장 중요한 것이니까요.

그렇다면 비박계 입장이 전반적으로 다 나온 건 아니지만, 지금 비박계는 탄핵을 추진하고 있는데, 만일 상황이 그렇게 바뀐다면 비박계도 입장을 달리할 가능성이 있겠군요?

[기자]

네, 오늘 친박계 오찬회동 참석자 중 일부가 비박계 중진 의원들을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비박계 의원들은 박 대통령이 퇴진 로드맵을 확실히 제시한다면 자신들도 탄핵 추진의 뜻을 접을 수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합니다.

한 비박계 중진은 "비박계는 박 대통령이 스스로 물러나는 게 맞다는 입장이었다"며 대통령이 조건없이 퇴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비상시국위원회 간사를 맡고있는 황영철 의원은 비박계 의원들에게 이 사안에 대해서 물어볼 예정입니다.

[앵커]

우선 당장 떠오르는 것이 이러한 요구사항에 대해서 청와대의 입장은 없는 거죠?

[기자]

네, 청와대는 아직 아무런 반응이 나오고 있지 않습니다. 특히나 친박계에 박 대통령에게로의 의견 창구 역할을 하는 정무라인도 아직 답이 없는 상황인데요.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하는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친박계 중진들로부터 그런 뜻을 전해들었다고만 말했습니다.

일단 친박계들도 의견들이 분산돼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앵커]

그래서 좀 더 취재가 필요한 부분인 것 같은데 그건 따로 취재를 더 부탁하겠습니다. 이 상황에서 역시 중요한 것은 야당 입장인 것 같습니다. 야당은 한창 탄핵을 추진 중에 있는데, 뭐라고 얘기가 나옵니까?

[기자]

일단 야당은 대통령이 퇴진 자체를 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미 탄핵 국면에서 들어서서 그렇게 하면 좀 혼란스러울 것 같다"고 얘기했고요.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야3당은 탄핵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확인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야당 일각에서는 친박계가 이렇게 행동하는 건 결국 탄핵 시기를 늦추려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도 보내고 있습니다.

[앵커]

꼼수일 가능성도 있다, 이렇게 야권에선 보고 있는 모양인데, 일단 알겠습니다. 이 상황이 해프닝으로 지나갈지 아니면 파장이 계속될지. 그런데 아까 허진 기자 얘기대로 이러한 사실이 있다는 것 자체가 가장 지지축인 친박에 일정 부분 균열이 오는 것 아니냐 하는 전제하에서 보자면, 파장은 당연히 길어질 수밖에 없을 것 같기도하고요. 알겠습니다. 2부에서 마저 진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여당] 탄핵안 처리 임박…박 대통령 '운명의 일주일' 야3당, 탄핵 절차 '초읽기'…새누리 비대위 구성 논의 탄핵·특검·국정조사 동시 진행…높아지는 '퇴진 압박' 친박 수뇌부 "박 대통령에 '질서있는 퇴진' 권유키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