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MB 뇌물 철저 환수 방침…논현동 자택 '동결 0순위'

입력 2018-04-09 14:13

뇌물 100억대·횡령 300억대 혐의…검, "재산 추적해 몰수·추징보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뇌물 100억대·횡령 300억대 혐의…검, "재산 추적해 몰수·추징보전"

검찰, MB 뇌물 철저 환수 방침…논현동 자택 '동결 0순위'

9일 이명박 전 대통령을 구속기소 한 검찰은 수백억원에 달하는 이 전 대통령의 범죄수익도 철저히 환수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곧 법원에 이 전 대통령 재산에 대한 추징보전 명령을 청구하는 계획을 검토 중이다.

추징보전이란 범죄로 얻은 불법 재산을 형이 확정되기 전에 빼돌릴 가능성에 대비해 일체의 처분 행위를 할 수 없도록 보전하는 것을 말한다.

법원이 추징보전 명령을 내리면 이 전 대통령은 재판이 끝날 때까지 재산을 팔거나 타인에게 넘길 수 없다. 부동산이라면 매매와 증여, 전세권 및 임차권 설정이 금지되고 예금과 같은 동산도 동결된다. 이후 형이 확정되면 몰수할 수 있다.

이날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을 기소하며 밝힌 뇌물수수 액수는 111억원이며, 다스에 대한 횡령 액수는 349억여원에 달한다.

다만, 횡령 혐의의 피해자는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했다는 의심을 받는 '다스' 법인인 만큼 검찰이 이 부분도 추징 보전할지는 불분명하다.

부패재산의 몰수 및 회복에 관한 특례법 제6조 등은 이 법에 따라 국가가 몰수·추징한 범죄피해재산을 피해자에게 돌려주도록 규정한다.

검찰이 제기한 모든 혐의를 부인하는 이 전 대통령 측은 자택 외에는 특별히 추징보전 대상이 될 재산이 없다는 입장이다.

청계재단을 세워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한 만큼 변호인단 선임이 어려울 정도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취지다.

2013년 4월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마지막으로 공개한 이 전 대통령의 재산은 46억3천146만원이다.

당시 363.80㎡ 규모의 논현동 사저가 공시지가 기준 54억원으로 평가되고 예금 9억5천여만원 등 기타 재산도 있었지만, 채무가 34억5천여만원에 달했다.

재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사저의 경우 현재 시가가 100억원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범죄수익 환수를 위한 '0순위' 동결 대상이 될 전망이다.

검찰은 이와 함께 이 전 대통령이 보유한 각종 차명재산의 실제 주인을 규명하는 작업도 병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처남 김재정씨 명의의 가평 별장과 옥천 임야, 누나 이귀선씨 명의의 이촌 상가와 부천 공장 등을 차명 보유했다고 밝혔다.

이영배 금강 대표 등 8명의 명의로 차명 증권·예금계좌를 운영한 사실도 구속영장에 적시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재산을 추적해 몰수·추징보전을 하는 등 서울중앙지검 범죄수익환수부를 통해 피고인이 뇌물 등 부패범죄로 취득한 범죄수익 환수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MB, 구치소 조사 끝내 무산…향후 재판도 거부할까? '혐의 부인' 박근혜, 중형 선고…MB 태도 변화 영향 끼치나 박근혜 1심 끝나고 이명박 1심 시작…5월 본격 재판 전망 MB '추가 조사' 없이 재판에…검찰, 오는 9일 기소 예정 검찰, MB 9일 재판 넘긴다…뇌물 등 추가 혐의 수사는 계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