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 퇴진' 집회 하루 앞…민주당 지도부 참여 결정

입력 2016-11-11 14:55 수정 2016-11-11 16: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럼 첫 소식은 국회를 연결합니다.

김혜미 기자, 그간 촛불집회에 지도부가 참여할 것인지 결론을 내리지 못했던 더불어민주당이 참여하는 쪽으로 결론을 내렸다고요?

[기자]

민주당은 오늘(11일)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내일 촛불집회에 당 지도부도 참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국민의당이 어제 중앙위원회에서 촛불집회 참여와 정권 퇴진운동을 당론으로 정하자, 민주당도 방향을 선회한 것으로 분석되는데요.

민심이반이 심상치 않은 것으로 나타나자 야권의 행보도 더욱 강경해지는 모습입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야3당 합의사항이 국민집회에 당력을 집중하자는 것이었다"면서 "지도부도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민심을 경청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촛불집회를 하루 앞두고 야당이 점차 공세수위를 높여가는 모양새입니다.

[앵커]

그럼 여당인 새누리당은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까?

[기자]

새누리당은 국정 위기를 수습하기 위해 야당이 장외로 나갈 때가 아니라 거국중립내각 협의에 나설 때라고 지적했습니다.

대통령이 고유권한인 군 통수권과 계엄권을 넘겨야 한다고 말한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한 공세도 이어갔습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위헌적 주장"이라면서 "나라가 어렵다고 헌법을 이길 수는 없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앵커]

오늘 국회에서는 최순실 국정개입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긴급현안질문이 진행되고 있지 않습니까. 그 소식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오후 2시부터 긴급현안질문은 재개됐습니다.

오늘 질문자는 야3당 의원만 12명이 나섰습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질문에 참여하지 않았는데요.

야당 의원들은 정부의 대처가 너무 안일했다며 황교안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을 향해 거센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최순실씨의 조카 장시호씨가 대포폰 6대를 개설해 그 중 한개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줬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김현웅 법무부장관은 답변 과정에서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최순실씨의 재산이 불법이거나 부패 범죄로 취득한 재산이라면 관련법에 따라 몰수 환수조치가 취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집회·시위 자유 보장해야"…법원, '청와대 행진' 허용 '촛불민심' 업고 대통령 압박…친박, 야당·비박에 반발 청와대, 더 이상 후퇴는 없다?…국정마비 장기화 우려 박 대통령, 외교 강행 논란…주말 집회가 정국 분수령 "민주주의 죽음 애도" 대학가 상복 행진…휴학도 확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