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 내부서도 '남재준 책임론'…민주 '특검' 공세 지속

입력 2014-03-11 21:18 수정 2014-03-12 01: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의 명예를 위해 그렇게 했다." 작년 8월에 남재준 국정원장이 남북정상회의록을 공개하면서 한 말입니다. 국가기밀 누설 논란을 무릅쓰면서까지 지키겠다고 했던 국정원의 명예가 최근 간첩 증거 위조 사건을 만나면서 크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은 결국 남 원장의 책임 여부로 쟁점이 옮겨가고 있는 상황인데요. 오늘(11일) 관련 소식을 첫 머리로 올려 보도해드립니다.

지방선거를 두 달여 앞두고 국정원의 간첩 증거 조작 사건이 정국의 핵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남재준 국정원의 해임을 거듭 요구하며 총공세를 펴고 있고 새누리당 내에서도 남 원장 책임론이 점점 커져가는 상황입니다.

이주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남재준 국정원장의 사퇴와 특검 실시를 거듭 요구했습니다.

[한정애/민주당 대변인 :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께 진정성 있는 사과와 함께 남재준 국정원장 해임 등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민주당 국정원개혁특위 위원들은 국정원을 항의 방문해 남 원장의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새누리당 안에서도 남재준 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김용태/새누리당 의원 : 국민들 입장에서는 어처구니 없는 일입니다. 따라서 이 사태가 이번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정말 살이 부들부들 떨립니다.]

유승민 의원도 "남 원장이 증거조작 사실을 몰랐다고 하더라도 그냥 넘어갈 수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진화에 애를 쓰는 모습입니다.

어제까지만 해도 적극 대응하는 쪽이었지만 오늘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 공개 발언에서는 이번 사태와 관련한 언급이 한마디도 없었습니다.

새누리당은 공식적으로 "남 원장은 증거조작 사실을 몰랐을 수도 있으며, 현재 검찰에서 진실을 밝히기 위한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국정원장의 책임을 묻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대통령도 포기한 국정원? 압수수색 선거 영향 미칠까 김한길·안철수 "남재준 해임"…새누리당 "정치 공세" [오늘의 인물] 논란의 중심에 선 남재준, 그의 운명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