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EU "연말까지 금리 유지"…경제성장 전망 대폭 낮춰

입력 2019-03-08 07: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유럽중앙은행이 경제부양책을 발표했습니다. 올 연말까지 금리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도 밝혔습니다. 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졌다는 이유를 들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대폭 내려잡았습니다.

이재승 기자입니다.
 

[기자]

유럽중앙은행, ECB가 적어도 올해 말까지 현행 금리 수준을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CB는 기준금리를 현행 0%로 유지하고 예금금리와 한계대출금리도 현행 -0.40%와 0.25%로 동결한다고 발표했습니다.

ECB는 또 시중은행을 지원하는 목표물 장기대출프로그램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지난해부터 대규모 부양책을 시행한 중국과 최근 사실상 기준금리 인상을 종료한 미국에 이어 유로존도 확장적 통화 정책 대열에 동참한것입니다.

ECB는 또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기존 1.7%에서 1.1%로 대폭 하향 조정했습니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보호무역주의와 브렉시트 문제 등이 불확실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또 유럽의 경기침체가 전에 생각한 것보다 길고 깊다고 설명했습니다.

불확실성으로 인한 유로존 경제의 성장 둔화우려가 커지면서 유럽 증시는 물론 미국 뉴욕 나스닥도 하락세로 마감했습니다.

관련기사

EU, 메이 총리 브렉시트 연기 가능성 시사에 '긍정적 반응' 영 기업장관 "브렉시트 전까지 한·일과 FTA 합의 어려울 듯" 융커 "영국 브렉시트 연기하면 EU 반대 안 할 것" 영국 장관들, 메이 총리에게 "노딜 브렉시트 악용말라" 미 은행들, 브렉시트 앞두고 '영국 탈출' 줄이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