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민진의 BH] 공들인 광복절 경축사…의미와 배경은?

입력 2017-08-16 10: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매주 수요일 청와대 소식들을 좀 더 깊이 있게 짚어보는 순서입니다. 오늘(16일)은 어제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들여다볼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조민진 기자와 얘기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메시지 상당히 중요하고 특히 지금 한반도의 안보상황이 상황인지라 북한에 대한 메세지에도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상당히 공을 들여 원고를 작성했단 얘기도 나오더라구요?

[기자]

네. 역대 대통령들의 경우를 봐도, 광복절 경축사 메시지에는 상당히 심혈을 기울입니다.

보통 광복절 경축사에는 대북, 대일, 또 국내 메시지를 한꺼번에 담게 되기 때문에 대통령으로서는 국내외적으로 민감하고 중요한 정책들을 동시에 천명하는 자리가 되기 때문인데요.

이번에 문 대통령도 특히 대북 메시지는 직접 꼼꼼하게 손을 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흘동안 원고를 직접 손질했다 하고요.

또 참모진들에게 "역사에 기록되는 연설이니, 다양한 의견을 다 담아달라"는 주문도 했다고 합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 최근 이른바 "전략적 침묵"을 지켜왔다는 분석도 있었는데 시기를 저울질하다가 어제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메시지를 냈다고 볼 수 있겠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지난 10일이죠, 북한이 미국령인 괌 포위사격을 위협하고 미국이 "군사 행동 장전 완료" 등으로 대응 수위를 높이면서 사흘 정도 이른바 말폭탄 대치를 이어갔습니다.

그러다 잠시 소강국면에서 대통령이 "전쟁은 안 된다"고 평화 수호에 방점을 둔 경축사 메시지를 낸 건데요.

북한과 미국 모두를 겨냥한 것으로 시기적으로 더욱 유의미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 그저께, 그러니까 광복절 하루 전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역시 '한반도 전쟁불가론'을 내세우면서 사전정지작업을 했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앵커]

네, 한반도 전쟁 불가 얘기도 했고, 정리를 해보면 우리가 북한과의 관계에서 운전대를 잡겠다는 내용이 하나 있고, 북한과 관련해서는 계속해서 대화로 간다 이런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을까요?

[기자]

네 베를린 구상을 흔들리지 않고 추진해 나가겠다 그렇게 볼 수있을것 같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독일 베를린 연설에서 북한 문제는 압박과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풀어가겠다는 이른바 투트랙 구상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급 도발을 계속했고 대북문제 논의에서 한국이 배제되는 '코리아 패싱' 논란이 일면서 베를린 구상이 표류하게됐다는 지적도 나오는 상황이었는데요.

여전히 북한과의 대화 문은 닫지 않겠다는 뜻을 천명했습니다.

관련 발언, 잠시 들어보겠습니다.

[북한에 대한 제재와 대화는 선후의 문제가 아닙니다. 북핵 문제의 역사는 제재와 대화가 함께 갈 때 문제해결의 단초가 열렸음을 보여줬습니다.]

주목할 부분은 어제 문 대통령이 북한에 제의한 이산가족 상봉이나 군사대화 등은 이미 우리가 북한에 제의했지만 북한이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는 사안들이어서 여전히 회의적인 방안이 아니겠느냐는 점이고요.

또 문 대통령이 "북한이 핵 없이도 안보를 걱정하지 않도록 우리가 돕겠다"면서 "북핵문제 해결은 핵 동결로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했지만, 북한이 스스로 ICBM과 핵실험을 중단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국면이냐 비현실적이란 비판도 함께 나옵니다.

[앵커]

이같은 대북 메세지에 대해서 북한은 아직 이번 경축사와 관련한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고요. 반응이 없습니다. 일단 중국은 환영하는 입장을 밝혔네요. 일본과 미국의 반응까지 함께 살펴볼까요?

[기자]

네. 사실상 주변국 반응을 보면 대통령의 대북, 대일 메시지의 온도차를 느낄 수가 있습니다.

북한에 다시금 손을 내밀었다면 일본에 대해서는 셔틀외교 복원 의지를 밝히면서도 "역사문제를 덮고 갈 수 없다"고 일침을 가한 연설이었는데요.

먼저, 중국은 문 대통령이 북한과의 대화를 촉구한 데 대해 "남북대화를 지지한다" 이렇게 환영했습니다.

반면 일본 측은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 피해자 보상 원칙을 반드시 지키겠다"는 문 대통령 발언에 대해서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과 2015년 위안부 합의로 이미 해결된 사안"이라고 반발했습니다.

미국 언론에서는 "누구도 대한민국 동의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는 문 대통령 발언을 '미국에 대한 경고'라고 평가했습니다.

[앵커]

문 대통령의 국내 메시지로는 사회통합을 강조했다고 보면 되겠죠? 건국절 논란에 쐐기를 박기도 했고요.

[기자]

네, 2년 후, 그러니까 "2019년이 대한민국 건국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라고 언급하면서 이승만 정부가 출범한 1948년이 건국절이라는 보수 진영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건국절 논란은 이명박 정부에서 촉발됐고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도 광복절 경축사에서 "건국 68주년을 맞았다"고 말한 바 있는데요.

문 대통령은 건국일을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일로 규정하면서 논란에 종지부를 찍으려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산업화와 민주화 시대로 나누는 것은 의미가 없다" 라는 언급 등을 내놓으며 사회통합과 화해 의지를 보였습니다.

한 가지, 역대 경축사에는 없었던 '국민주권'이나 '촛불' 같은 단어를 여러차례 언급했는데요.

사상 처음으로 현직 대통령이 탄핵되고 탄생한 정부라는 점과 일맥상통하는 대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앵커]

내일은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째죠. 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출입기자단과 공개 기자회견을 갖는다면서요?

[기자]

네. 이 자리에서도 대북 대응과 관련한 추가 메시지가 직접 나올 수도 있겠고요.

다양한 현안에 대한 입장이나 향후 계획 또 그간의 소회 등을 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취임 100일이 되는 이 시기쯤 되면 비교적 신임 대통령에게 우호적이고 예우를 지키는 정권 초의 이른바 허니문 기간이 끝났다라고 말하는데요.

현재까지는 80% 안팎의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문 대통령이 앞으로도 어떻게 그 동력을 확보해나갈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다시 '한반도 운전대론'…평화적 해결 강조 문 대통령, 내일 세월호 가족 만난다…직접 사과·위로 문 대통령, '비 맞으며' 백범 김구 묘역 참배 문 대통령 "한반도 군사행동은 한국만이 결정…전쟁만은 막을 것" "2019년이 건국 100주년"…건국 시점 못 박은 문 대통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