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보조금 지급시한' 째깍째깍…미래한국당 가는 의원은?

입력 2020-01-30 21:14 수정 2020-01-31 09: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자유한국당은 별도로 미래한국당을 만들어 총선에서 비례의석을 확보한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구상대로 흘러 가진 않는 분위기입니다. 의원들이 건너가 줘야 하는데, 아직 움직임이 없는 겁니다. 당을 만든다고 해도 국고 보조금을 제대로 못 챙길 수도 있습니다.

최수연 기자입니다.

[기자]

'미래한국당'이 공식 창당을 앞두고 있지만 이동할 의원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최근엔 황교안 대표가 직접 불출마 선언 의원들에 대한 설득에 나섰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어제) : 당을 위해서 헌신을 하신 분들이 또 계속 헌신을 해주셔달라는 당부를 해야 되는 상황인데 그런 논의들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의원들을 보내려는 건, 이점이 많아서입니다.

한명이라도 건너가 원내정당이 되면 앞쪽 선거기호를 받게 됩니다.

20명 이상이 건너가 원내교섭단체를 꾸리면 국고보조금도 껑충 뜁니다.

하지만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선관위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건 다음 달 15일.

그 전에 원내교섭단체가 되면 60억 원 이상을 받지만 의원이 한 명도 안 건너갈 경우 보조금을 전혀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보름 정도가 남은 건데 일단 당 내 불출마 선언 의원은 13명뿐입니다.

게다가 이들 중에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한 의원들이 있습니다.

한 불출마 선언 의원은 JTBC에 "정식으로 제안이 들어오면 그때 생각해보겠다"면서 즉답을 피했습니다.

이런 당적 변경을 '의원 꿔주기'로 보는 비판적 시각도 한국당으로선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민주당은 "민심을 왜곡하는 행위"라며 의원 이동 중단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신규)

관련기사

"미래한국당, 유사명칭으로 보기엔…" 선관위 허용 검토 '비례자유한국당' 선관위 등록…한국당 당사와 '한 지붕' '비례대표 가능성' 닫지 않은 황교안…종로대첩은? '비례자유한국당', 당명 '미래한국당'으로 변경 비례자유한국당 창준위, '당명 불허' 헌법소원 청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