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 박근혜 탄핵안 통과날 청와대 방문

입력 2018-08-23 09: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한 2016년 12월 9일, 조현천 당시 기무 사령관이 청와대를 찾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조현천 전 사령관은 기무사 군인들에게 계엄령 문건 작성을 지시한 인물입니다. 군·검합동수사단은 문건 작성과 관련해 당시 청와대의 지시가 있었는지 조사하고 있습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2016년 12월 9일 오후 4시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이날 조현천 당시 기무사령관이 청와대를 들어갔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습니다.

군·검합동수사단 관계자는 "조 전 사령관은 탄핵안이 가결되기 전에 나왔다"면서 "방문 목적과 배경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기무사는 조 전 사령관이 박 전 대통령을 만나기 한 달 전, '통수권자의 안위를 위한 군의 역할'이라는 문건을 만들었습니다.

이 문건에는 국방장관이 대통령에게 계엄선포를 건의한다는 내용 등이 담겨있습니다.

이어 3달 뒤 탄핵심판 직전 기무사는 계엄령 세부계획 등이 담긴 문건을 작성하기도 했습니다.

열쇠를 쥐고 있는 조 전 사령관은 미국에 머물며 합수단의 소환 통보에 아무런 응답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합수단은 여권 무효화 등 강제 귀국 조치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한편 합수단은 어제(22일) 위수령 문건 작성자인 노수철 국방부 법무관리관을 불러 기무사 계엄 문건과 연관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기무사령관, 탄핵발의 당일 박근혜 관저 출입 정황…계엄 관련성 조사 김관진 '계엄 문건' 작성 개입했나…최측근 소환 조사 군에서 '박근혜 청와대'로 옮겨간 계엄 문건 수사 청와대 "문 대통령에 계엄문건 보고경위 자료 다 보고…판단 기다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