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전 대통령 답해야" vs "전 정권 죽이기냐"…여야 공방

입력 2022-06-18 18:26 수정 2022-06-18 21: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답해야 한다며, 이 사건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라고 압박하면서 공세 수위를 올렸습니다. 그러자 민주당은 바로 '문재인 죽이기'라며 반발했는데요.

먼저 채승기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힘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월북 공작'으로 규정하고, 문재인 전 대통령의 입장을 요구했습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소셜미디어에 "세월호의 진실은 인양하겠다면서, 왜 서해 피격 공무원의 진실은 무려 15년 동안 봉인하려고 했느냐"면서 문 전 대통령을 직격했습니다.

또 "전직 대통령의 잘못을 은폐할 것이냐 아니면 대한민국 국민의 명예회복이냐"면서 민주당의 선택을 요구했습니다.

이준석 대표도 "사건의 전모는 모두 공개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사건 당시 청와대 보고자료는 대통령 기록물로 지정돼 15년 후에나 일반에 공개됩니다.

국회가 이를 열람하려면 재적 인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국민의힘이 당 차원의 진상 규명 TF 구성에 이어 민주당에 기록물 열람 협조까지 요구하며 공세에 나선 겁니다.

하지만 의석 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은 협조할 생각은 없다며 선을 긋고 있습니다.

[우상호/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어제) : (공개) 할 생각이 없는데요. 의도적으로 전 정권이 북한 눈치를 보면서 설설 기었다, 이런 방향으로 몰고 가고 싶으신 모양인데…]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해경의 양심선언이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태경/국민의힘 의원 (어제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 원래 해경이 정권 바뀌기 직전에 저한테 양심선언을 했어요. 저희 의원실에 와서 수사하기 전에 이미 월북 결론이 나 있었다.]

감사원은 당시 정부가 '자진 월북'이라고 단정한 경위에 대해 감사에 착수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결론 180도 뒤집더니…'내부감찰 계획 없다'는 해경 비공개로 묶인 사망 자료…유족 "문 전 대통령 고소 검토" 하태경 "해경, 수사 전 이미 '월북 결론' 났다 해…文 천벌 받을 짓"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