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통진당 해산부터 고발·수사까지 '속전속결'…배경은?

입력 2014-12-21 20: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리를 해보면 지난 19일 통진당 해산 결정이 내려졌고, 직후에 통진당 관계자에 대한 고발이 검찰에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곧바로 공안부가 수사에 착수한 겁니다. 이같은 속전속결식 수사 착수를 놓고 일각에서는 공정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정윤회 문건 수사를 통진당을 활용해 희석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이정희 전 대표는 2012년 대선후보 토론회 때 '남쪽 정부'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이정희/통합진보당 대선후보(2012년 12월) : 북한이 계속 실용위성이라고 이야기를 하죠. 남쪽 정부에서는, 차라리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조사했는데….]

한 시민이 이 전 대표를 고발했습니다.

지난해에는 한미 연합훈련을 북침으로 확대 주장한 혐의로 고발 당했습니다.

두 사건 모두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가 맡아 수사했습니다.

그런데 별다른 진전이 없는 상태입니다.

통합진보당 이상규, 김미희 전 의원도 지난 10월 고발을 당했습니다.

북한 측으로부터 선거 자금을 지원받은 혐의인데 소환 조사 등 움직임이 없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통진당 해산 직후 곧바로 검찰이 통진당에 대한 수사를 시작하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법조계 일각에선 검찰이 공정성 시비가 일고 있는 정윤회 문건 수사 희석용으로 통진당을 활용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검찰, 이정희 등 '국보법 위반 혐의' 수사 착수 베니스위원회, 헌재에 통진당 해산 결정문 제출 요청 통합진보당 해산 반발…이정희 전 대표 등 장외투쟁 박 대통령 "통진당 해산, 민주주의 지킨 역사적 결정" 역사 속으로 사라진 통진당…해산 결정 후 조치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