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 위원장, 양복차림으로 소파에 앉아서…형식도 파격

입력 2019-01-02 07:21 수정 2019-01-02 08: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정은 위원장의 이번 신년사는 내용 못지 않게 형식적인 부분도 과거와 많이 달랐습니다. 넥타이를 맨 양복 차림으로 집무실 소파에 앉아서 신년사를 발표했습니다. 서방 국가의 정상들처럼 정상 국가의 지도자 이미지를 부각 시키려고 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새해를 알리는 종소리와 함께 깜깜한 밤 불밝힌 노동당 청사가 화면을 채웁니다.

푸른색 넥타이에 짙은 감색 양복 차림을 한 김위원장이 등장하고,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맞이합니다.

김여정 당 제1부부장과 조용원 당 부부장이 뒤따릅니다.

이전 신년사에서는 볼 수 없던 장면입니다.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위원장의 사진이 걸린 집무실에 들어선 김 위원장은 소파에 걸터 앉습니다.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 : 온 나라 가정들에 사랑과 희망, 행복이 넘쳐나기를 축원합니다.]

카메라에 시선을 맞추기보다는 비스듬히 바라봤고, 이따금 원고도 봅니다.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등 서방 정상들의 대국민 연설과도 닮았습니다.

연단에 서서 김 주석을 연상케 하는 뿔테 안경을 쓰고 연설하던 지난해와는 확연히 다릅니다.

연설 도중 여러차례 터져나오던 박수소리도 시작과 끝, 두 차례로 줄었습니다.

오전 9시부터 30여분 방영된 녹화방송은 공장과 건설 현장, 남·북, 북·미 정상회담 등 사진 수십장과 함께 편집됐습니다.

발표를 시작할 때 뒤쪽에 놓인 시계는 0시 5분, 끝날 즈음에는 55분을 가리켰습니다.

김 위원장은 같은 차림으로 김일성과 김정일의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 태양궁전을 참배했습니다.

관련기사

경제·비핵화·미국…김정은 위원장 신년사 '3대 타깃' 김정은 신년사 절반은 '경제건설'…대중문화 언급도 눈길 중국 매체, 김정은 신년사에 '완전한 비핵화 의지' 주목 김정은, 비핵화 확인하되 '플랜B'도 첫 거론…북미관계 어디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