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스포트라이트' 낙동강변 살인사건, 27년 만에 밝혀지는 진실

입력 2017-06-28 16:09

방송: 6월 29일(목) 밤 9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6월 29일(목) 밤 9시 30분

'스포트라이트' 낙동강변 살인사건, 27년 만에 밝혀지는 진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27년 만에 낙동강변 2인조 살인사건의 진실에 한 걸음 다가간다.

1990년 1월 4일. 부산 낙동강변 엄궁동의 갈대밭에서 참혹한 시신으로 발견된 여인. 사건의 단서라고는 이 여인과 함께 있던 남자의 진술뿐이었다. 뚜렷한 단서 없이 시간은 흘렀고, 1년 10개월 후 경찰이 범인들을 체포하면서 수사가 급진전됐다. '낙동강변 살인사건 2인조'로 불린 두 사람에게 무기징역이 선고되면서 사건은 종결됐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21년의 옥살이를 끝내고 출소한 '2인조'에게서 충격적인 증언을 들었다. 그들은 제작진에게 "경찰의 잔혹한 고문에 허위자백을 했다"고 털어놓은 것.

어느 날 집으로 찾아온 경찰관에게 연행된 후 21년만에야 다시 집으로 돌아올 수 었다는 그들. 자신들은 사건 현장에 가본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제작진은 '2인조'에게서 300쪽 분량의 '수용기록부'를 전달받았다. 이 기록부에는 물고문을 포함한 고문과 고통의 흔적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범죄와의 전쟁'을 벌이던 노태우 정부와 범인 검거에 열을 올리던 수사기관, 그 틈에 벌어진 인권유린. '낙동강변 살인사건'도 이 같은 '범죄 조작'의 한 사례일까.

한편,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는 매주 일요일에서 목요일 밤 9시 30분으로 편성 시간을 변경하고, 더욱 날카로운 기획과 탐사로 시청자를 찾는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재심 투, 낙동강변 살인사건 편은 29일(목) 밤 9시 30분에 방송된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스포트라이트' 국가의 부름을 받은 장병들, 사각 지대에 놓인 군 인권 '스포트라이트' 어느 PX병의 병영노트, 그리고 극단적 선택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20년 만에 드러나는 외환위기 비사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단독 고백 "내가 한보 자금 세탁했다" '스포트라이트' 풍족한 수량, 극심한 가뭄! 4대강 '보의 딜레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