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비서진 개편…우병우·안종범·'문고리 3인방' 교체

입력 2016-10-30 17:44 수정 2016-10-30 18: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 연결해 좀 더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조민진 기자 오늘(30일) 발표 내용 다시 한 번 정리해주시죠.

[기자]

네. 조금 전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이 청와대 비서진 교체와 일부 후속인선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일단 청와대 이원종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 10명 전원이 사표를 낸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은 이원종 비서실장과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김재원 정무수석, 우병우 민정수석, 김성우 홍보수석의 사표를 수리했습니다.

그리고 민정수석과 홍보수석비서관에 대해선 후임 인선 결과도 발표했는데요.

민정수석엔 최재경 전 인천지검장을 내정했습니다. 최재경 신임 민정수석은 대검수사기획과 법무부 기조실장, 대검 중수부장 등을 역임한 수사분야 전문가입니다.

홍보수석엔 배성계 전 국회 대변인을 내정했습니다. 배성례 신임 홍보수석은 KBS와 SBS 보도국을 거쳐 국회대변인 등을 역임했습니다.

다만 비서실장과 선임수석인 정책조정수석, 정무수석 등에 대한 후속인선은 아직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또 정호성 부속비서관, 이재만 총무비서관, 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 등 박 대통령의 국회의원 시절부터 18년간 보좌해온 이른바 3인방 비서관들의 사표도 수리했습니다.

[앵커]

당초 청와대 개편 발표가 이르면 내일로 예상되지 않았던가요?

[기자]

네. 오늘 박 대통령은 시민사회단체 원로들과의 간담회를 진행했고, 내일쯤 청와대 개편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정연국 대변인은 현 상황의 엄중함을 깊이 인식하고 각계 인적쇄신 요구에 신속히 부응하기 위해서 대통령 비서실 인사를 단행하기로 했다고 오늘 발표했습니다.

[앵커]

일부 교체되는 수석비서관들과 이른바 문고리 권력 3인방 비서관 자리에 후임이 아직 발표되지 않았는데 언제 후임이 발표될까요?

[기자]

네, 아직 후임인선을 완료하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청와대 비서진 인사는 후임을 찾아놓고 하는 게 보통인데요, 이번 최순실 씨 파문에 따른 국정수습이 시급하다는 차원에서 일단 정치권 요구와 여론에 부응하려는 모습을 보인 것으로 해석됩니다.

아직 발표되지 않은 교체 수석들의 후임은 인선이 완료되는 대로 빠른 시일 내에 발표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새누리, 긴급 최고위…청와대에 '거국중립내각' 구성 촉구 청와대, 오늘도 검찰 압수수색 거부…인적쇄신 어떻게? 돌연 귀국→일괄사표…총력대응 나선 청와대, 배경은? 박 대통령, 수석비서관 전원 사표 지시…대응 본격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