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김기춘 사의 수용…'후임 인선' 놓고 고심

입력 2015-02-18 08: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김기춘 비서실장의 사의를 수용했습니다. 그렇지만 후임 비서실장 발표는 설 연휴 이후로 미뤘는데요. 박근혜 대통령은 선뜻 후임자를 정하지 못하고 장고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박근혜 대통령이 김기춘 비서실장의 사의를 받아들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후임 비서실장은 설 연휴가 지난 뒤 적절한 시기에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며 후임자 인선이 마무리되지 않았음을 시사했습니다.

김기춘 실장은 그동안 세월호 참사와 청와대 문건 파동 등 국정 난맥상이 드러날 때마다 사퇴 압력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김 실장에 대한 신뢰를 거두지 않았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신년 기자회견(지난달 12일) : 교체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는데 우리 비서실장께서는 정말 드물게 보는, 정말 사심이 없는 분이고….]

새해 들어 대통령 지지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결국 인적쇄신 대상에 올랐지만 후임자를 찾지 못해 당분간 자리를 지켜야 하는 상황이 돼버렸습니다.

지금까지 후임 비서실장 후보로 10명 넘게 거론됐지만 박 대통령은 섣불리 마음을 정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완구 총리에 이어 비서실장 인사까지 논란이 될 경우 후폭풍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김형준 교수/명지대 : (인사 기준으로) 이것도 맞고 저것도 맞다는 식으로 인선할 수 없어요. 이번 콘셉트는 쇄신이다, 새로움이다 딱 정해놓고 해야 합니다.]

인적 쇄신을 통해 집권 3년차 국정에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계획이 시작부터 꼬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야당 "감동없고 한심,실망스러운 개각" 4개 장관급 부처 인사 발표…"설 이후 비서실장 교체" 박 대통령, 고심의 연휴 … 비서실장 후보만 10여 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