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김조원 등 수석 3명 교체…노영민 일단 유임

입력 2020-08-10 20:07 수정 2020-08-10 21:38

'친문계 핵심' 최재성…전·현직 청와대 비서관 발탁
나머지 3명 참모, 후임 인선에 따라 순차 교체될 듯
노 실장 교체 땐 '3기 출범'…양정철·우윤근 등 거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친문계 핵심' 최재성…전·현직 청와대 비서관 발탁
나머지 3명 참모, 후임 인선에 따라 순차 교체될 듯
노 실장 교체 땐 '3기 출범'…양정철·우윤근 등 거론

[앵커]

오늘(10일)은 먼저 청와대로 가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후 늦게 청와대 수석비서관 3명을 교체했습니다. 지난주 노영민 비서실장과 수석 5명이 동시에 사표를 냈는데, 이 가운데 절반만 수리하고 나머지는 일단 자리를 지키게 한 겁니다. 청와대 취재 기자가 연결돼 있습니다.

심수미 기자, 일단 인사 내용부터 정리를 해보죠.

[기자]

청와대는 오늘 신임 정무수석에 최재성 전 의원을 내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민정수석과 시민사회수석에는 각각 김종호 감사원 사무총장과 김제남 현 청와대 기후환경비서관을 내정했다고도 했습니다.

노영민 실장과 수석 5명이 지난 7일 일괄 사표를 던졌는데, 이중 절반을 수석급에서만 교체한 겁니다.

[앵커]

사표를 3명 그 이유도 살펴보죠. 김조원 민정수석은 결국 부동산이 결정적이었나요?

[기자]

수석급 이상 청와대 참모들 중 유일하게 서울 강남 다주택 보유자로 처음부터 논란이 됐죠.

여기에 잠실 아파트를 시세보다 비싸게 내놨다가 거두어들이면서 팔 마음이 없었다는 비판까지 받았습니다.

결국 이에 따른 여론 악화의 책임을 물어서 김 수석을 교체한 걸로 보입니다.

이 밖에 정무수석 교체에는 부동산 논란 국면에서 정무적 대처가 부족했다는 판단도 깔린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늘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 회의 발언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국민들께서 불안이 크신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상세히 알려 국민들께 이해를 구하고 현장에서 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앵커]

청와대에 새로 들어간 인사들은 어떤 특징들이 있습니까?

[기자]

우선 최재성 정무수석 내정자는 친문계 핵심으로 민주당 사무총장도 지낸 여당 중진입니다.

김종호 민정수석 내정자는 현 정부 청와대의 초기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냈고요.

김제남 시민사회수석 내정자도 시민단체 출신으로 청와대 비서관에서 내부 발탁된 경우입니다.

[앵커]

또 한 가지요. 사표가 수리되지 않은 노영민 비서실장 그리고 수석 2명은 그럼 재신임을 받았다고 볼 수가 있는 건가요?

[기자]

아직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들도 대통령의 인사권에 대해서는 뭐라고 미리 말하기 어렵다고만 말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 부동산 국면에 큰 관여를 하지 않았던 김거성 시민사회수석이 교체된 걸로 볼 때 후임자가 마련되는 대로 순차적으로 모두 교체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게 아니냐 이런 분석도 나옵니다.

[앵커]

노영민 실장만 따로 얘기를 해 보죠. 안정적인 유임 가능성 이 부분은 어느 정도로 봐야 할까요?

[기자]

비서실장을 바꾸는 건 정권 마무리를 위한 제3기 청와대 체제를 출범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민감한 문제입니다.

현재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이나 우윤근 전 러시아 대사 등의 이름이 하마평으로 돌기는 하지만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일각에서는 최재성 신임 정무수석 내정자가 연말쯤 비서실장으로 승진하면서 3기 체제가 마련될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앵커]

청와대에서 심수미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노영민-수석 5명 일괄 사의…"최근 상황에 종합적 책임" 6명 사표 받아든 문 대통령…여권서도 "진작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