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채널A·검사 유착 의혹' 서울중앙지검이 수사…윤 총장 지시

입력 2020-04-17 20:59 수정 2020-04-22 00: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윤석열 검찰총장이 채널A 기자와 검사의 유착 의혹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이 수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대검 인권부의 진상조사 중간결과를 보고받은 뒤 이렇게 지시한 겁니다. 한때 의혹이 제기된 검사장에 대해 인권부 조사가 아닌 감찰을 해야 한다는 논란도 나왔는데, 결국 수사를 통해 의혹이 가려지게 됐습니다.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MBC는 채널A의 이모 기자가 이철 전 벨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 대표에게 유시민 노무현 재단이사장의 비위를 말해달라며 취재 윤리에 어긋나는 요구를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MBC는 이 기자가 이 전 대표의 대리인인 지모 씨에게 '협조하면 검찰에 선처하도록 말해주겠다'고 제안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기자가 윤석열 총장의 측근인 A검사장과의 친분을 말하며 검사장과의 통화녹취를 들려줬다는 겁니다.

이후 이 기자와 A검사장과의 유착여부에 대해 논란이 일었습니다.

대검찰청은 윤석열 총장이 오늘(17일)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가 이 사건을 정식으로 수사하라고 지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윤 총장은 MBC 보도 이후 인권부에 사건을 맡겨 진상파악을 해왔는데, 정식 수사로 결단을 내린 겁니다.

대검 감찰부장이 지난 7일 윤 총장에게 의혹이 제기된 검사장을 감찰하자고 했지만, 윤 총장은 진상파악을 더 하자며 반대한 바 있습니다.

앞서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채널A 기자와 이름이 밝혀지지 않은 검사장을 협박 혐의로 서울 중앙지검에 고발한 상태입니다.

여기에 대검 인권부가 진상조사를 마치는 대로 자료도 넘길 예정입니다.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측도 MBC 기자와 지씨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서울 남부지검에 고소했는데, 이 사건도 서울 중앙지검이 넘겨받아 수사하게 됩니다.

A검사장은 이모 기자와 관련 통화를 한 사실이 없다고 언론과 대검에 밝힌 상태입니다.

채널A는 이 기자의 취재윤리 위반은 인정하면서도 문제의 통화녹취가 A검사장이 맞는지는 확인하기 어렵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화면제공 : MBC '뉴스데스크')

관련기사

"검사장 지목 번복" 특정 어렵다는 채널A…제보자측은 반박 채널A, 검찰 유착의혹에 "취재윤리 위반 사실" 추미애, '채널A·검찰 유착 의혹' 대검에 재조사 지시 채널A 기자·검사 고발, 최경환은 MBC 고소…수사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