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돼지열병 확진 농가 6곳으로 늘어…청와대도 대응TF

입력 2019-09-25 20:27 수정 2019-09-25 22: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 돼지의 3분의 1이 죽고, 북한 평안도의 돼지를 전멸시켰다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퍼지는 속도가 심상치 않습니다. 오늘(25일)도 세 군데에서 의심스럽다는 신고가 들어왔는데, 강화도 농장 한 군데는 양성 반응이 나왔습니다. 확진 판정을 받은 농장이 모두 6곳으로 늘어난 것입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지금까지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한 곳으로 확인된 곳은 모두 여섯 곳입니다.

오늘 하루에만 인천 강화군에서만 두 곳, 경기 연천에서도 한 곳에서 의심 신고가 들어왔습니다.

이 중 강화도 한 곳은 양성, 나머지 한곳은 문제가 없다는 판정이 나왔습니다.

아직까지는 발생 지역이 경기, 인천 등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된 곳을 벗어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전국으로 퍼질 수 있다는 우려는 여전합니다.

바이러스가 어떤 경로로 전파됐는지 확인이 안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감염 증상은 주로 새끼를 밴 '어미 돼지'에게서 나타났습니다.    

이 중 7마리는 폐사했고 2마리는 유산했습니다.

[우희종/서울대 수의학과 교수 : 모돈이 면역이 취약해서 걸리기 쉬운 건 또 맞는 얘깁니다. 취약점이 있어서 먼저 걸리는데, 그렇지 않은 자돈(새끼돼지)도 걸리면 확산된 거 아니냐…]

정부는 내일 낮 12시까지 전국의 모든 돼지농장에 이동중지명령을 내려놓은 상태입니다.

청와대도 '돼지열병 TF팀'을 꾸리고 첫 회의를 열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

 

 

관련기사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총력"…정부 방역·검사엔 허점? 인천 강화서 5번째 돼지열병 확진…전국 이동중지명령 "평안북도선 돼지 전멸"…북 전역 돼지열병 피해 심각 '한강 이남' 김포서도 돼지열병 확진 판정…방역 초비상 전국 돼지 농가 일제 소독 실시…장비 1000여 대 투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