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바른미래 "여당 고용세습국조 수용의사만 밝혀도 국회정상화 가능"

입력 2018-11-18 17: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바른미래 "여당 고용세습국조 수용의사만 밝혀도 국회정상화 가능"

바른미래당은 18일 더불어민주당이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를 수용해 국회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거듭 압박했다.

앞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조명래 환경부장관 임명강행에 반발해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해임과 고용세습 의혹 국조 수용을 촉구하며 국회 일정을 중단한 가운데, 바른미래당은 이 중 국조 수용 요구가 받아들여 지면 국회 정상화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바른미래당은 특히, 국조 시행 시기는 정기국회 이후로 조율할 수 있으니 민주당이 일단 국조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먼저 밝히라고 요구하는 '중재안'을 제시한 상태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민주당이 야당의 최소한의 요구인 고용세습 국조 실시를 받아들이지 않아 중대한 예산 정국이 멈춰 서고 중요한 민생법안 처리가 지연된다면 정국을 이끌어갈 여당으로서 심각한 정치력 부재를 드러내는 것"이라며 "야당 요구를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고용세습 비리가 있으면 바로잡아야 한다는 야당의 요구가 무리한 것이 아니지 않나"라고 반문하며 "국조 동참 의사를 밝힌 뒤 국조 시기는 12월 중순 이후로 조율해서 정하면 된다"고 말했다.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도 "최소한 고용세습 국조 실시 요구라도 수용해야 국회 정상화가 가능하다"면서 "여당은 감사원 감사를 보고 나서 결정한다고 하는데 감사원 감사는 행정부가 하는 것이고 국회는 국회의 역할대로 따로 국조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공공기관 고용세습 문제를 제도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라도 국조는 필요하다"며 "여당 태도를 볼 때 지금 국조 실시에 대한 확답을 받아놓지 않으면,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고용세습 문제가 흘러가 버릴 것이란 우려가 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한국 "여, 예산국회 파행책임 야당에 전가…고용세습 국조 받아라" 이재갑 "공공기관 채용비리 적발되면 무관용 원칙" 여야 원내대표 합의 불발…여 '오후 본회의' 보수 야 '보이콧' 여·야·정 협의체 '삐걱'…한국·바른미래 "조국 해임해야" 문대통령 "채용비리 전수조사 내년 1월까지…단호히 조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