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화려함·절도에 감탄…AG에 모인 아름다운 '무술' 세계

입력 2018-08-22 22: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아시안게임에서는 영화에서나 볼 수 있던 아시아 '무술'들이 모였습니다. 우리가 몰랐거나 막연하게 알았던 무술들을 알아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자카르타에서 온누리 기자입니다. 
 

[기자]

빙그르르 한 바퀴 돌고 텀블링까지…

중국 우슈의 '투로'는 몸짓으로 한 편의 잘 짜여진 작품을 만들어야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우리 태권도도 품새가 이번 대회부터 정식 종목이 되면서 예술적 가치를 들여다볼 수 있게 됐습니다.

일본의 가라테는 절도 있는 동작을 표현하는 '카타'가 있는데, 2년 뒤 도쿄올림픽 정식종목으로도 채택됐습니다.

무술마다 경쟁하듯, 단순한 격투 종목 이상의 가치를 내세우고 있는 겁니다.

한·중·일 전통무술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태권도는 발기술이 돋보이고, 가라테는 손기술이 두드러집니다.

우슈는 태권도 가라테와 달리 상대를 넘어뜨릴 때 높은 점수를 줍니다.

잘 알려지지 않았던 펜칵 실랏도 이번 대회에 정식종목으로 도전장을 냈습니다.

인도네시아 말로 '예술적으로 방어한다'는 뜻인데, 몇몇 국가의 특수부대 경호원들이 쓰는 실전 무술입니다.

비슷한 듯 다른 아시아 전통 무술들은 점차 잊혀져간다는 위기감을 느끼며 아시안게임에서 돌파구를 찾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2연패 도전' 여자 하키, 첫 경기서 인도네시아 5-0 완파 '2G 20골' 화끈한 공격력…윤덕여호, 3연승으로 8강행 '효자 종목' 태권도 금빛 발차기…펜싱 연이틀 메달 3개 획득 여자 핸드볼, 중국 꺾고 4강행…남북 동반 진출 가능성 '아시안게임' 손흥민 결승골 한국, 키르기스에 1-0 승리 '조2위 16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