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불안한 환자들…문제 된 혈압약, 인체에 어떤 영향 미치나

입력 2018-07-08 20:36 수정 2018-07-08 23:23

"불순물 NDMA 함유량은 확인 안 돼"
복용중인 환자들은 어떻게 해야? 의학 전문가 자문 구해보니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불순물 NDMA 함유량은 확인 안 돼"
복용중인 환자들은 어떻게 해야? 의학 전문가 자문 구해보니


[앵커]

 

리포트로 보셨지만 국민들은 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혈압약을 드시는 분들이 워낙 많기 때문이죠. 취재기자와 더 얘기해 보겠습니다.

이정엽 기자, 가장 궁금한 부분인데요. 지금 문제가 된 약이 뭐가 정확히 문제가 되는 건가요.
 
[기자]

먼저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어제 문제가 돼 판매금지 조치된 것은 의약품 원료인 발사르탄 자체의 문제 때문은 아닙니다.

바로 발사르탄에 들어간 불순물 때문인데요. N-니트로소디메틸아민 이른바 NDMA로 불리는 물질입니다.

방향성 유기화합물질로 대부분 오염된 물이나 흡연을 통해서 섭취하게 되는 물질입니다.

사람에게는 주로 간에 피해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앵커]

좀 더 분명히 하자면 중국산 발사르탄 바로 그 원료가 들어간 약만 문제가 된다는 것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제약업계에 따르면 발사르탄의 제조사는 전 세계적으로 20여 군데가 있고요.

문제가 된 곳이 중국 공장입니다.

그 공장에서 생산된 발사르탄이 함유된, 포함된 혈압약이 위험할 수 있다는 겁니다.

[앵커]

그걸 모르고 지금까지 복용한 분도 계실 텐데. 금지한 약을 바로 끊지 않으면 뭔가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 겁니까.

[기자]

일단 문제의 NDMA 성분은 발암물질이 맞습니다.

다만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 물질은 극단적으로 흔히 먹는 김치에서도 검출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함유량이 중요한데 아직 얼마나 들어갔는지 확인되지는 않았습니다.

이와 관련해 식약처는 문제의 성분이 들어간 혈압약을 복용하는 분들은 복용을 즉각 끊지는 말고 최대한 빨리 의사와 상담해 대체약을 먹으라고 권고했습니다.

의약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한 결과입니다.

고혈압은 특히 심혈관질환이 있는 분들은 약을 끊으면 혈압 조절에 곧바로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입니다.

[앵커]

고혈압약이라는 게 꾸준히 먹어야 하니까요. 정리를 하자면 어쨌든 문제된 약을 먹었다면 바로 끊지는 말고 당장 내일이라도 대체약을 처방받아라. 이런 얘기인 것이죠.

[기자]

네, 맞습니다. 정확한 말씀이시고요. 그게 조금 더 설명을 드리면 금지 조치된 혈압약이 219개 제품인데 식약처 조사 결과에 따라 문제의 제품이 확 줄어들 가능성도 있습니다.

219개 제품은 중국산 발사르탄을 쓸 수도 있다고 식약처에 허가를 받은 제품들입니다.

이 제품 가운데 중국산 대신 유럽산이나 이를테면 미국산을 쓴 제품은 문제가 없게 됩니다.

지금 당국이 정확한 현황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이 부분이 논란인 것 같습니다. 판매금지 조치가 어제 주말에 나왔단 말이죠. 주말에는 의료기관들이 다 닫잖아요.

[기자]

그래서 좀 환자분들 불만이 많았는데요. 유럽 식약청이 유통금지 조치를 내린 게 지난 5일입니다.

식약처는 지난 6일 하루 금요일에 제품 확인 등을 거쳐서 어제 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식약처가 나름 발빠른 조치를 내렸지만 세부 대처는 미흡했다는 지적입니다.

우선 환자들이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가 있어서 판매금지 조치를 내리면서도 의사를 만날 때까지는 복용을 곧바로 끊지는 말라고 했으니까요.

그래서 일부 환자들의 불만이 앞서 말씀드린 대로 적지 않았고요.

다행히 문제의 중국산 혈압약을 대체할 약품이 많습니다.

내일이라도 다른 혈압약을 처방받는 데는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환자들의 혼란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합니다. 이정엽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