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 전몰자 유골 발굴서 '조선인 차별'…시민단체 "반환해야"

입력 2018-02-08 21:38 수정 2018-02-09 02: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제강점기 때 전쟁에 강제로 동원됐던 조선인들의 유골이 아직 고향에 돌아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유골 발굴 사업 대상에서 조선인은 빼놓았기 때문인데 우리 정부도 사실상 손 놓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윤설영 특파원입니다.

[기자]

태평양전쟁 말기, 남태평양 마셜군도에는 조선인 1000여명이 강제동원됐습니다.

이들 중 많은 수가 전장에서, 혹은 보급이 끊겨 목숨을 잃었습니다.

조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조선인 전몰자의 유골은 최소 22,000구로 추정됩니다.

일본 정부는 2016년 관련법을 만들며 유골발굴 사업에서 조선인을 대상자에서 제외했습니다.

심지어 신원이 확인 안되면 유골을 소각하고 있습니다.

조선인일 가능성이 있는 유골이 사라지고 있는 것입니다.

한일시민단체로 구성된 전몰자유골귀환 추진 모임이 오늘(8일) 일본 정부에 반환을 촉구하는 요청서를 전달했습니다.

[김영환/민족문제연구소 팀장 : 이 문제는 정치적인 협의대상이 아니라 인도적 입장에서 일본 정부 스스로 해결 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야 합니다.]

일본의 조선인 차별에도 한국정부는 일본에 적절한 조치를 요구하지 않고 있습니다.

(화면제공 : 국사편찬위·미국기록관리청)

관련기사

위안부 비극 그린 '꽃할머니'…8년 만에 일본서 출간 '1937' 일제강점기, 15살 소녀가 일기에 남긴 '아픈 역사' 문대통령 "오늘 난징대학살 80주년…중국인 고통에 깊은 동질감" '군함도' 배경 골프 사진 올린 구청장…"가고 싶다" 글까지 굶어 죽고 폭격에 죽고…제주 '일제 강제징용 악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