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자진 탈당 안할 것"…한국당, 강제 출당에 무게

입력 2017-10-19 09: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자진 탈당을 권유한 자유한국당은 아직 이렇다 할 답을 듣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내에서도 자진 탈당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 많아서 결국 출당 절차를 밟는 쪽으로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입니다.

송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자유한국당 측은 최근 유영하 변호사를 통해 박 전 대통령의 자진 탈당 의사를 타진했습니다.

그런데 유 변호사와 접촉한 한국당 핵심 당직자는 JTBC와의 통화에서 "자진탈당할 분위기는 느끼지 못했고, 진지하게 논의가 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또 다른 핵심 관계자도 "스스로 탈당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당은 이번주내 윤리위를 소집해 강제 출당 절차에 착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주 홍 대표의 미국 방문을 앞두고 더는 지체할 수 없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류석춘 혁신위원장도 인적청산을 단행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하지만, 친박계는 당적 문제는 본인에게 맡겨야 한다며 사실상 출당 움직임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친박계 김태흠 최고위원은 "박 전 대통령이 도의적 책임을 지고 당적을 정리해야 한다"면서도 "스스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다른 친박계인 박대출 의원도 "병든 가족을 내다 버리는 것"이라며 출당 움직임에 반대를 분명히 하고 있어, 윤리위 결정을 둘러싸고 진통이 예상됩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영상취재 : 반일훈·방극철, 영상편집 : 이지훈)

관련기사

"더럽고 차가운 독방" 박근혜, 해외언론에 인권침해 주장 가장 큰 독방에 매트리스…인권침해? 오히려 특혜 논란 박근혜의 국제 법무팀?…'여론전 위한 조직' 분석도 [인터뷰] 노회찬 "박근혜 인권침해 주장, 치밀한 조기석방 프로젝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