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9월 19일 (화) 뉴스룸 다시보기 2부

입력 2017-09-19 22: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만수무강하옵소서"

고등학교 시절 사회과목 선생님은 늘 수업을 시작하기 전 창밖을 향해 허리를 한껏 굽히시고는 그렇게 외쳤습니다.

그가 허리를 굽힌 쪽은 바로 그 시대의 최고 권력자가 있던 곳. 청와대였습니다.

그 직전에 10월 유신이 있었고 그 최고 권력자는 바야흐로 종신 대통령을 꿈꾸고 있었을 때였지요. 그러니 만수무강하시라는 얘기는 소원대로 평생 동안 권력을 누리시라는 얘기였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이 반어법을 쓴 비아냥이란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차마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없었던 선생님은 매일 빠짐없이 만수무강을 외치며 허리를 굽혔고 우리는 박장대소로 그 선생님을 응원하는 것을 마치 의식처럼 치러냈습니다.

선생님과 우리만이 아는 그 의식은 눌려있던 시대의 탈출구… 바로 풍자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당신의 에미상이 여기 있다"

어제(18일) 미국의 에미상 코미디 부문 조연상을 수상한 배우 알렉 볼드윈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기억하시겠습니다만 그는 90년대를 풍미한 배우 중 한 명이었지요. 그런 그가 다시 인기를 얻은 것은 다른 것도 아닌 트럼프에 대한 풍자 덕분이었습니다.

관련기사

[앵커브리핑] '김미화 씨, 그건 모두 실화였습니다' [인터뷰] 이철희 "김관진에 '댓글 공작 보고' 증언 많아…수사 미흡" [팩트체크] 김영란법이 정한 추석선물 '직무범위' 기준은? [비하인드 뉴스] 한국당 토크 콘서트…마초에서 여성으로? 클로징 (BGM : As Time Goes By - Dooley Wilson)
광고

JTBC 핫클릭